[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장정결제 용액을 4L나 마신 후 장을 비워내는 고통스러운(!) 작업이 따른다. 이 때문에 대장암검사는 기피의 대상이 되곤 했다.

앞으로는 대장암 검진 시 불편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대신해 분변잠혈검사를 시행하도록 했다.
 
지난 9일 국립암센터는 국가암검진프로그램에 포함된 5대암(위·대장·간·유방·자궁경부암)의 검진 권고안을 개정하고 사망률이 높은 폐암과 발생률이 높은 감상샘암에 대한 권고안을 밝혔다.
 
특히 개정된 내용 중 대장암 검사는 1년 또는 2년을 주기로 시행하며 검진 시기를 기존 50세에서 45세로 앞당겼다.
 
대장암에 대한 1차적인 검진 방법으로 기존의 분변잠혈검사 이외 대장내시경검사를 심도있게 검토하였으나, 대장내시경은 출혈이나 천공 등의 위험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시행할 것을 권고하였다.
 
분변잠혈검사란 대변에 섞여있는 소량의 혈액을 검출하는 방식이어서 검진 대상자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대변에서 3곳 이상을 깊이 찔러서 충분한 양을 취하는 것이 좋다.
 
분변잠혈검사의 유의점은 대변이 건조되거나 소변·물 등에 오염될 경우다. 이것이 검사를 방해해 대변을 준비한 당일 검사 기관에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