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국가정보원의 해킹 대상이 중국 내 한국인이라는 중개업자의 진술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이 내국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활용한 적이 없다고 발언한 것과 정면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겨레는 21일 국정원과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 사이에 거래를 중개한 나나테크 허손구(60)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을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 대표는 “그분들(국정원)의 관심 대상은 오직 휴대폰”이라며 “해킹의 주 타킷이 중국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있는 누구를 가리키는 것이냐는 질문에 임 대표는 “(지난 18일 숨진 국정원 직원 임모(45)씨가) 그분이 중국에 있는 내국인이라고 표현했다”고 전했다.
 
이들 중 한국 국적자가 있는지, 국내 입국 시에도 해킹이 이뤄졌는지 등에 대해서는 “진행한 사람만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나 해킹팀 유출 자료를 보면, 실제로 국정원이 내국인을 상대로 해킹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해킹팀 서버에는 지난달 3일과 4일, 17일 세 차례 SKT 이용자가 접속을 한 로그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비슷한 시기 국정원이 해킹팀에 해킹을 위한 스파이웨어를 특정 국내 블로그 주소에 심어달라고 요청한 것을 고려하면 ‘국정원 유도 요청→이용자 스마트폰 감염→해킹팀 해킹’ 순으로 해킹이 이뤄졌을 수 있다.
 
SKT 이용자가 중국 체류 중에 해킹을 당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국외 로밍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접속 할당 주소(IP)는 국내 주소가 남게된다”는 한 통신사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이병호 국정원장의 주장과 상반되는 진술이 나오자 네티즌들 ‘자국민 감청은 불법’ 이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