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국제전기통신연합(TU)이 새롭게 구성한 5세대(G) 이동통신 표준연구반(Focus Group on IMT-2020)에 우리나라가 의장단으로 참여한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일 폐막한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 전체회의에서 한·중·일이 주도한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 설립이 결정됐으며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등과 더불어 부의장직을 맡게 됐다. 우리나라는 5명으로 구성된 의장단에도 합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5G 이동통신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고남석 박사가 표준연구반 부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미래부는 표준연구반 결성에 대해 지난해 ITU 전권회의서 표준화총국장으로 당선된 이재섭 국장의 노력과 정부의 측면지원이 결실을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섭 국장은 한·중·일, 유럽 등지의 통신사업자들을 일일이 만나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 설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우리 정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T 등과 함께 측면 지원했다.
 
또,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 전체회의에서는 김형준 ETRI 표준연구센터장이 전체 회의 부의장에 선출됐다.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은 차세대 네트워크의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며 새로운 서비스의 특성과 이동통신망의 진화방향 등에 대한 국제표준화 연구를 수행하는 조직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과 산하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에 동시에 의장단을 배출한 것은 우리나라가 네트워크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우리 이동통신 기술의 글로벌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계기"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