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가 3일 "침략의 역사 회피를 용납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기사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과거사 인식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인민일보는 이날 3면에 게재한 장문의 기사를 통해 "아베의 발언과 주장이 국제 사회의 강렬한 항의에 직면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가 지난달 29일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침략의 역사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다"면서 이에 대해 국제적 여론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적었다.
 
신문은 이어 아베 총리의 방미에 맞춰 1일 로스앤젤레스(LA) 시내 중심가에서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다국적 시민단체들이 개최한 반(反) 아베 공조시위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인민일보는 기사에 독일 베를린 박물관 섬 광장에 전시된 사진을 배치해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려는 독일과 일본을 대비시키기도 했다.
 
또한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를 비롯해 일본 내부 인사들 사이에서도 아베의 과거사 역주행 행보를 비판하는 의식 있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관영 신화통신은 4일 '중국침략 731부대 진열관'을 인용, 국가문물국이 최근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 핑팡(平房)구역에 산재한 731부대 관련 13개 건물에 대한 보호·보수 사업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중국당국이 이번에 대대적으로 보수할 731부대 관련 건축물은 이 부대가 주둔지 외곽에서 운영했던 세균실험실, 세균무기저장시설, 독가스실험 및 저장시설, 수도·난방공급시설 등이다.
 
'731부대 진열관' 관계자는 "문물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고 발굴조사 등도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