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정부가 1일 일본의 외교백서격인 '외교청서' 속 독도 영유권 주장 게재 전망에 우려를 드러내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1일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의 외교청서 발간과 관련, "우리 정부는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재차 분명히 밝히며 우리의 영토 주권에 대한 일본 측의 여하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2015년판 외교청서 초안에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전후 역사에 관해선 "앞선 대전에 대한 깊은 반성"이란 문구가,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논란과 관련해선 "일방적인 현상 변경의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영토·영해·영공은 단호하게 지켜낼 것"이란 문구가 담겼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한편,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이 곧 검정 결과가 공개될 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까지 확산될 전망이다.
 
교과서 검정 사정을 잘 아는 일본 교육계 소식통은 오는 6일께 문부과학성(교육부)이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