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이끄는 투자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포스코 지분 전량을 매도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는 지난해 4월부터 6월 사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포스코 지분 4.5%(394만7555주)를 모두 매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버크셔해서웨이는 2007년 주당 15만원대에 포스코 주식을 취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매도 당시 포스코 주가를 감안하면 최소 86%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투자업계에서는 특정인을 상대로 한 블록딜(대량 매매) 보다는 장내에서 매각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포스코 주요 기관투자가들의 지분율 상승 정황이 없기 때문이다.
 
버핏의 포스코 지분 매각 배경으로는 철강 업황 부진이 꼽힌다. 버핏은 성장성은 높은데 반해 주가가 현저히 낮은 기업을 골라 투자하는 가치투자의 대표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포스코 측은 "버크셔 해서웨이가 여러 사모(私募) 펀드를 통해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지분 매각에 대해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 고위 관계자는 "버크셔 해서웨이 측에 지분 매각 사실을 문의했으나 아직 공식적인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포스코 주가는 지난해 2분기에 28만~32만원대에서 움직였고, 최근 52주 신저가(24만2500원)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