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는 일에 신경 쓰지 말라"

조태열 외교부 2차관
조태열 외교부 2차관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남한 외교 당국자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의 인권관련 주장을 반박한 것에 "쓸데없는 일에 신경 쓰지 말고 집안의 인권문제나 바로잡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다시 반박하며 인권문제를 둘러싼 신경전을 이어갔다.

노동신문은 이달 초 시작된 한미 연합훈련을 거론하며 "미국과 함께 동족을 겨냥한 대규모 북침 합동군사연습을 벌이면서 '이산가족 상봉'을 떠벌리고 있으니 얼마나 후안무치한 자인가"라며 비난했다. 또한 자주민보 폐간, 이석기 내란음모사건과 함께 조 2차관이 올해에 서울에 개설될 유엔 북한인권 사무소에 대한 지원의지를 밝힌 부분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조소를 자아내는 추태' '파렴치한 궤변', '주제넘은 훈시질' 등으로 폄하했다.

신문은 남한 당국에 "진정으로 북남 사이의 인도적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다면 대화와 협력의 분위기를 파괴하는 외세와의 북침전쟁연습부터 중단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인권모략'이 계속되면 '천백 배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지난 3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주민들의 인간적 삶을 위한 진정성 있는 조치'를 촉구하고 이산가족 생사 확인과 상봉 정례화 등을 요구했다.  이는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유엔 인권결의안의 무효성을 주장하며 유엔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한 것을 반박한 것으로, 남북은 북한 인권문제를 두고 이미 한 차례 공방을 벌인 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