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경제 담당 손영남 1등서기관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북한 외교관이 방글라데시의 국제공항에서 금 27kg 상당을 압수당했다고 현지 관리가 6일 밝혔다.

방글라데시의 하즈라트 샤흐잘랄 공항 당국은 전날 오후(현지시간) 다카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외교관의 가방에서 골드바 170개를 발견, 이를 압수했다고 말했다. 140만달러(약 15억원) 어치 상당이다. 

이 북한 외교관의 신분은 통상·경제 담당 손영남 1등서기관으로,  싱가포르에서 싱가포르항공 SQ-446편을 타고 전날 밤 11시께 다카 공항에 도착한 손 외교관은 세관을 통과할 당시 "신고할 게 없다"고 말했다. 또한 애초 자신의 가방 내부 보여주기를 거부하다 공항에서 10시간여 조사 끝에 외교관 면책 특권으로 풀려났다. 

공항 당국은 손 외교관이 금을 밀반입하려고 한다는 정보를 세관으로부터 전달받고 손 외교관을 적발했다.  방글라데시 외무부는 해당 외교관이 승객 1인당 면세 범위에 해당하는 200g 이상의 금을 운반했기 때문에 문제가 됐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방글라데시 당국은 손 외교관이 전체 27kg 상당의 금을 운반한 혐의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적발 당시 그 외교관의 가방에서 금괴와 함께 금제장식도 발견됐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