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국가 건설의 전투장마자 애국 충정의 불길 세차게"

북한 여성들 세계여성의날 기념대회 모습
북한 여성들 세계여성의날 기념대회 모습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북한은 세계 여성의 날을 하루 앞둔 7일 각종 매체를 통해 여성 인권을 부각하며 사회주의 체제 선전에 열을 올렸다.

북한은 세계 여성의 날인 3월 8일을 '국제부녀절'로 부르며 매년 여성 인권을 부각하고 최고지도자에 대한 충성을 독려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강성국가 건설의 전투장마다 애국 충정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라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여성들이 남자들과 같은 권리를 가지고 누려온 행복한 삶은 여성 존중의 대화원을 펼쳐준 절세위인의 사랑"이라고 밝히며 발행 전면에 걸쳐 여성의 날과 관련된 기사를 쏟아냈다. 

또 다른 면에서는 군대, 생산현장 등 곳곳에서 일하는 여성의 역할을 소개하며 "자본주의 사회 여성들이 육체도 돈으로 사고팔며 상품으로 전락하고 있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들이 나라의 꽃으로 보람찬 삶을 누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문은 '항일혁명이 낳은 조선의 첫 세대 여성혁명가들'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는 김 제1위원장의 조모 김정숙의 생전 일화를 소개하며 그녀를 '항일 영웅'으로 묘사했다. 이어 김일성 주석이 조선민주여성동맹을 창설하고 남녀평등권법을 만들어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를 보장했다며 여성에 대한 배려 정책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이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라디오 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전날 송도원 의류공장에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여성들이 일자리뿐만 아니라 출산·육아도 도움받을 수 있는 모성보호 정책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