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 두바이투자청이 인천 검단신도시에 조성할 퓨처시티 조감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투자청이 인천 검단신도시에 조성할 퓨처시티 조감도

[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부동산 경기 침체로 개발에 난항을 겪던 인천 검단신도시에 중동 자금이 대거 유입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3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칼리파 알 다부스 퓨처시티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36억 달러(약 4조 원) 유치에 합의했다. 두바이투자청 주도로 오일머니를 검단신도시에 투자해 '퓨처시티'를 건설하기로 한 것이다. 검단 퓨처시티는 두바이투자청이 세계 세 번째이자 동북아시아 최초로 조성하는 것이다. 투자 지역은 검단신도시 내 1118만 m² 중 390만 m²다.
 
정식 양해각서(MOU) 체결은 약 2주 후 샤이바니 두바이투자청 CEO가 인천을 답방해 체결하기로 했다.
 
두바이의 역점사업인 '퓨처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미디어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교육기관 등이 결집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 도시다.
 
지난 2003년 400만㎡ 규모로 처음 조성된 두바이의 글로벌 기업도시에는 마이크로소프트·IBM·캐논·CNN 등 3000여 첨단기업과 교육기관들이 입주했다.
 
이번에 들어서게 될 '검단 퓨처시티'는 두바이가 직접 투자하고 건설하는, 세계 3번째이자 동북아시아 최초 도시가 된다.
 
특히 퓨처시티가 조성되면 검단은 산업·연구·관광 등의 주 기능과 함께 정주에 필요한 주택·교육·의료·문화 등 복합 기능까지 갖춘 완벽한 자족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검단신도시의 각종 개발사업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은 물론 5만여 명의 직접고용인원을 창출하고 검단 내 신규 입주기업의 매출도 1조 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뿐만 아니라 중동권에서 차지하는 두바이투자청의 위상이 상당해 투자 방향에 따라 막대한 중동의 국부펀드가 함께 움직일 수 있어 향후 연속적인 투자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막강한 위력을 갖고 있는 두바이투자청이 진출하면 중동의 국부 펀드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2, 3차 연속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4개국 순방 일정에 맞춰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기 위해 2∼6일 UAE를 방문 중이다. 4, 5일엔 UAE 아부다비에서 박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중동자본의 인천 투자가 박 대통령의 중동 순방 성과로 꼽히게 돼 정부 지원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 대통령의 순방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115개 기업과 경제단체로 구성된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함께 갔다.
 
중동 자금이 유입될 검단신도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가 절반씩 지분을 갖고 있다. 2008년부터 4조 원이 넘는 보상금이 지급됐고 건물 철거가 90%가량 진행 중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기반공사가 본격화되면 하반기엔 아파트 용지 분양이 이뤄진다.
 
2023년까지 3단계로 나눠 토지분양, 단지조성 공사가 펼쳐질 계획이다. 1단계 사업구간인 387만 m²엔 3만2000여 채 규모의 아파트단지가 들어선다. 아파트 입주 시기에 맞춰 2023년경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이 계양역∼검단신도시 9.1km 구간에 개통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외자 유치를 활성화하려면 검단신도시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