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김유선 기자] 당진시는 우리 농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후계농업경영인의 영농상황을 철저히 점검, 이들의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후계농업경영인은 영농창업농, 가업승계농 등 젊은 농업인을 향후 미래 농업인력으로 육성하고자 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를 거쳐 선정된 인원에게 2억원 한도내에서 2%금리, 3년거치 7년상환의 조건으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시에 따르면 농업여건 변화에 따라 일부 후계 농업경영인과 전출·전업·사업포기등 사업장 이탈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대상자 985명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점검은 사업장의 무단이탈, 타직장 상근, 타사업장 경영, 사망 여부를 1차로 읍면동 담당자가 조사후 시와 읍면동 합동으로 현장 실사를 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융자금 상환기일전 사업장을 이탈했거나 지원목적 외 용도로 사용한 자, 전출등으로 실제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자, 회사, 공공기관 등에 상근 직원으로 채용돼 월정 급여를 받는 자 등은 사업취소 및 지원자금을 회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81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후계농업경영인 지원제도가 전문화된 가족단위 농업경영체 확보에 기여해 왔다”며 “농업여건 변화에 따른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해 지원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