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자이드 라아드 알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14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강제 동원된 사실이 인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이드 대표는 이날 스위스 제네바 유엔 유럽본부에서 열린 제30차 유엔 인권이사회 개막연설에서 “3명의 한국인 전시 성노예 피해자 할머니들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인권의 기본 원칙이 보호되지 않으면 유엔 인권제도는 더는 설 자리가 없다”면서 “전시 성 노예 희생자들은 그들이 강제로 감내해야 했던 사실에 대해 진솔한 인정을 받고 인간의 존엄성을 누릴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전시 성 노예 피해자’(Victims of wartime sexual slavery)라고 표현했으며 그의 발언은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국제무대에서 공론화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앞서 자이드 대표는 지난 6월 방한 당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 차원의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는 당시 위안부 문제를 “역사적 논쟁을 초월하는 비인간적인 것이며, 일본 총리가 위안부 할머니와 만나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대표적 역사학자 단체인 역사학연구회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회피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14일 성명을 통해 “담화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한 채 여성 일반의 전쟁피해 문제를 거론하는 것만으로 끝내고 있다”며 “이런 표현은 위안부 문제를 전쟁의 일반적인 문제로 취급해 일본 고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자세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조선인 등에 대한 강제연행, 포로와 일반 시민 학살 등의 구체적 가해 사례를 언급하지 않은 점도 담화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