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집단에 맞서는 동시에 해당지역 개발, 구호 등에도 지원

[코리아프레스=유찬형기자] 점점 더 '잔혹성' 수위를 높여가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한 대책들이 속속 마련되고 있다. 잔혹한 테러단체들을 가만히 보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럽연합(EU)은 6일(현지시간) IS 사태와 관련한 첫번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향후 2년간 10억유로(약 1조2천억원)를 지원해 시리아·이라크내 위기에 대응하기로 했다.

IS 등 테러집단 위협에 맞서는 동시에, 해당지역 개발과 안정화, 구호 활동동에도 지속적으로 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종합대책은 레바논·요르단·터키 등에도 적용된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번 대책은 우리와 밀접하며 오랜 기간 테러와 폭력으로 인해 황폐해진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복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IS는 요르단 조종사를 화형에 처함으로써 테러에는 경계가 없고 무슬림이야말로 IS의 첫번째 희생자라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줬다"면서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했다.

EU지도자들은 무장세력 유입을 막기 위한 국경지대 검문검색 강화, 정보공유 확대, 테러를 부추기는 인터넷 콘텐츠 검열, 중동·북아프리카내 대(對)테러활동 수위제고 등의 주제를 두고 회의를 진행할 것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 IS 및 알카에다 연계 알누스라전선으로부터 원유, 시리아산 유물을 구입하거나 이들에게 인질 석방 대가로 몸값을 지불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추진중이다.

이는 테러단체의 자금 줄을 차단하여 테러 행위의 확대를 견제한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국·중국·영국·프랑스·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 역시 결의안의 초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