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베트남 주재 고위 외교관 선임에 최순실(60·구속)씨 일가가 개입한 정황이 있다는 의혹이 현직 외교관에 의해 제기됐다.

김재천 주호찌민 한국 영사는 지난 14일 JTBC와의 인터뷰에서 전대주 전 베트남 대사와 박노완 현 호찌민 총영사의 임명 과정이 석연치 않고 논란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영사는 2013년 6월 외교부가 외교업무 경험이 없는 민간인 출신인 전 전 대사를 임명할 때 그의 이력서도 갖고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외교부에서) 오히려 저한테 물어봤다. 그분이 어떤 사람이냐고. 민주평통 이력서를 보내줬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교민 사회에서는 이미 전대주 전 대사가 최순득 씨의 아들 장승호 씨의 호찌민 유치원 사업에 도움을 준 덕분에 대사에 임명됐다는 합리적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이를 두고 올해 4월 퇴임한 전대주 전 대사는 “나는 최순실 씨 자매를 모른다. 그리고 내가 대사에 임명된 과정도 알지 못한다”면서 “장승호 씨와는 단지 안면이 있는 정도일 뿐이다”라고 일축했다.
 
김 영사는 박노완 총영사의 임명 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4년 12월 다른 대사관에서 공사하는 분이 내정돼 서초동 외교안보연구원에서 총영사 부임과정 연수를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총영사는 “장 씨를 본 적이 없고, 김 영사의 인터뷰 내용은 음해”라며 “김 영사에 대해 개인 차원에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호찌민 교민 사회에서는 오히려 김 영사가 전 전 대사, 장씨와 친분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