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주일 미군기지 정책을 둘러싸고 대립해 온 일본 정부와 오키나와(沖繩)현이 유엔 무대에서 공방을 벌였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오나가 다케시(翁長雄志) 오키나와 지사는 2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 출석해 오키나와에 주일 미군기지를 편중시킨 정책이 주민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키나와는 일본 국토 면적의 0.6%밖에 되지 않는 않지만 주일 미군전용시설의 약 74%가 존재한다"며 "전후 70년간, 지금도 미군기지에서 파생하는 사건·사고나 환경 문제가 주민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오나가 지사는 주민이 원하지 않음에도 미군에 기지로 쓸 토지를 강제로 접수당한 역사를 상기시키며 주민의 "자기 결정권이나 인권이 업신여김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가지 미사코(嘉治美佐子) 주 제네바 일본 대표부 대사는 미군기지 정책은 일본의 안전보장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오키나와 기지 문제에 관해 주민들로부터 이해를 얻도록 충분히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오키나와현 본섬 남부의 기노완(宜野彎)시에 있는 미군 후텐마(普天間) 비행장을 같은 섬 북쪽의 헤노코(邊野古) 연안으로 옮기고자 공사를 진행 중이다.

오나가 지사를 비롯한 오키나와 주민 다수는 이런 조치가 오키나와에 기지를 고착시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