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그리스 정부가 다가오는 상환일에 부채를 다 갚지 못할 경우 채무불이행(디폴트) 선언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그리스 정부 관계자의 말을 빌려 "다른 유럽 국가들이 긴급 구제자금을 지원해주지 않으면 디폴트 밖에 방법이 없다"라고 보도했다.
 
현재 그리스는 채무 만기 연장 합의를 하지 못하면 5∼6월에 25억 유로를 국제통화기금(IMF)에 상환해야 하는 위기에 처해있다. 또한 파이낸셜타임스는 공공부문 근로자 임금과 연금으로 지급해야 하는 24억 유로도 고갈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스는 오는 5월과 6월까지 IMF에 25억유로를 상환해야 한다. 하지만 당장 필요한 곳에 집행한 예산도 확보하지 못할만큼 극심한 재정난에 빠져있다.
 
이같은 상황에 당초 국체 채권단이 주기로 했던 구제금융 분할금 72억유로는 치프라스 정부가 제출한 경제 개혁안이 승인되지 않아 지급일이 계속해서 미뤄져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잇는 것이다.
 
디폴트가 실제로 선언되면 16년간 유지돼 온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체제에 예기치 못한 충격이 되며 당장 유럽중앙은행(ECB)은 그리스에 긴급 유동성 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
 
자금 위기는 그리스 정부와 국제 채권단 사이에 경제 개혁을 둘러싼 불협화음으로 지난해 구제금융 분할금 72억(약 8조4000억원) 유로 지급이 연기되면서 시작됐다고 FT는 분석했다.
 
그리스 재무부는 "채권단과 상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것"이라면서도 "공공부문 임금과 연금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