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공사, 사실상 임금 동결...복리후생비마저 삭감"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서울 지하철 5~8호선에서 근무하는 청소노동자들이 주휴수당, 교통비, 직무수당 폐지 등에 불만을 표시하며 파업을 결의했다.
 
민주여성노조는 25일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지하철 청소노동자 파업 출정식을 가졌다.
 
노조에 따르면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지부는 21일부터 24일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 1148명이 참여했으며 이중 1059명이 찬성, 92.2%의 높은 찬성률을 나타냈다.
 
노조는 "도시철도공사가 서울시에 내놓은 임금인상분은 작년의 임금인상분을 제외하고 0.18% 인상이라 사실상 동결안"이라며 "기본급이 주휴수당을 제외하면 7만원이 인상됐는데 서울시가 배려해준 복지후생비를 폐지하고 삭감해 짜 맞추기를 해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사는 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서울시 지침으로 지급해온 직무수당 6만원, 교통비 10만원을 폐지하고 식비 10만원을 6만3000원으로 삭감했다"며 "이를 대신해 연간 상여금 107%를 책정, 월 12만원을 책정해 실제로 복리후생비는 14만원이 삭감됐다"고 주장했다.
 
또 "주휴수당 미지급 역시 서울시 계약 지침, 근로기준법 위반"이라며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려는 것은 공사가 예산 절감을 위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노조는 임금 동결안 철회, 주휴수당 및 상여금 400% 반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포함한 모든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찬배 위원장은 "26~27일 부분파업을 하며 도시철도공사의 부당함을 호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26~27일 부분파업이라고 말은 했지만 근무시간이 아니라 근무외 시간에 모여 집회를 한다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업무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