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페라단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한예진 예술감독 임명 철회를 촉구하며 오페라를 합창하고 있다.
한국오페라단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한예진 예술감독 임명 철회를 촉구하며 오페라를 합창하고 있다.
[코리아프레스=안현아기자]'한국오페라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한예진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 겸 단장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한국오페라 비상대책위'는 대한민국민간오페라연합회·예술비평가협회·한국오페라연출가포럼 등 6개 단체로 구성된 조직으로, 그동안 한 예술감독의 전문성과 경륜 부족을 이유로 사퇴를 요구해왔다.

비대위는 한 예술감독이 경력서에 상명대 산학협력단 특임교수 경력 연도를 2013년으로 기재한 것을 문제 삼았다. 한 예술감독이 실제로 특임교수를 맡은 것은 지난해 5월 1일부터다. 이에 대해 한 예술감독은 경력서를 작성한 실무자의 실수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비대위 소속 박현준 한강오페라단 단장 외 6명은 한 예술감독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한 경력서에 "경력을 허위로 기재해 임명권자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공무를 방해했다"며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 예술감독 겸 단장의 임명 사실을 알리면서 그의 특임교수 경력을 '2003년'으로 기재했으며, 뒤늦게 '오타'라고 밝히기도 했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