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30일 튕김 방지 방법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추석 귀성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열차표 예매가 지난 29일에 이어 30일에도 가능하다. 30일 예매부터는 그간 이용자들의 공통적 불만이었던 튕김 현상이 개선됐다. 코레일이 튕김 이유와 방지책을 내놨다. 코레일 열차승차권 예매 다수의 불만 사항이다. 코레일 29일에 이어 30일에도 코레일의 2017 추석 열차 승차권 예매가 이어진다.

코레일 예매 30일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9시간 동안 호남·전라·장항·중앙선 등의 추석 기차표 예매를 실시한다. 코레일 지정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예매가 가능하다.

한편, 29일 코레일 승차권 예매 시 코레일 이용자들을 속터지게 했던 일명 ‘튕김’ 현상은 30일 예매에서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이 튕김에 대해 안내문을 게시했다. 코레일 측은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대기 시간을 10분으로 제한 것이 문제를 일으켰다고 설명하고 오늘부터 시작하는 호남선 예매에서는 대기시한을 제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튕김 걱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 예매가 30일에도 이어진다. 이날 코레일 예매는 이용자 불만인 '튕김'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렛츠 코레일 첫 화면을 갈무리했다.
코레일 예매가 30일에도 이어진다. 이날 코레일 예매는 이용자 불만인 '튕김'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렛츠 코레일 첫 화면을 갈무리했다.

추석 연휴 기간 코레일 KTX 예매는 오늘 끝나지만, 다음달 5일부터 이틀 동안 코레일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SRT 예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코레일 톡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설날, 추석 명절 기차표 예매 성공노하우’라는 게시물을 게재했다.

코레일 톡이 언급한 성공노하우에는 ‘회원 1인당 12매까지만 예약이 가능’ ‘예약요청횟수는 6회까지만’ ‘3분이내에 예약을 마치지 못하면 자동로그아웃’ ‘60초동안 아무 반응이 없다면(화면만 보고 있다면) 자동로그아웃’ 등의 내용이 적혀 있다. 자세한 예매 꿀팁은 코레일톡 해당 게시물(http://www.korailtalk.co.kr/492)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코레일 예매 소식, 코레일 지난 29일 추석 예매 이용자들이 ‘분기탱천’하며 코레일 열차승차권 예매 튕김에 대해 불만이 폭발했다. 코레일은 오늘 29일부터 추석 기차표 예매를 시작했다. 우선 코레일 예매 방침은 1회에 최대 6매이며 1인당 최대 12매로 제한했다.

코레일이 올해 추석 열차승차권을 29∼30일 이틀간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지정된 역 창구,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 예매한다. 코레일 예매 방법이 다양한 것이다. 우선 코레일 예매 첫날인 29일엔 경부·경전·동해·충북선 등이 코레일에서 예매되고 오는 30일에는 호남·전라·장항·중앙선 등의 승차권을 예매한다.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레츠 코레일’은 이날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9시간 동안, 코레일 지정된 역과 코레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예매할 수 있다. 반드시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구입해야 하는 건 아니라는 거다.

지난 29일 오전 코레일 서울역과 대전역 등 전국 주요 역에는 전날 밤부터 몰려든 수백명의 예매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예매 대상은 9월 29일부터 10월 9일까지 11일간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KTX·새마을·무궁화호 등의 열차와 O-트레인(중부내륙관광열차), V-트레인(백두대간협곡열차), S-트레인(남도해양열차), DMZ-트레인, 정선아리랑열차, 서해금빛열차 등 관광전용열차 승차권이다.

코레일 승차권은 인터넷에 70%, 코레일 역 창구와 판매 대리점에 30%가 각각 배정된다.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예약한 승차권은 30일 오후 4시부터 9월 3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하며,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코레일 홈피 이용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이번 코레일 예매 기간에 판매되고 남은 승차권은 30일 오후 4시부터 평시처럼 구매할 수 있다. 코레일은 더 많은 고객에게 예매 기회를 제공하고 코레일 승차권 불법유통과 부당 확보를 방지하기 위해 코레일 예매 1회에 최대 6매까지 예매 가능하며, 코레일측은 1인당 최대 12매로 제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