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한국인 10명 중 4명은 태음인, 3명은 각각 소양인과 소음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태양인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는 사상체질의학의 창시자인 이제마가 지난 120년 전 저술한 동의수세보원과 비교해 태음인은 10% 가량 줄었고, 소양인과 소음인은 각각 4%, 7% 늘어났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KIOM)은 28일 미병연구단 진희정 박사팀이 우리나라 국민 약 4천명을 대상으로 사상체질 분포를 분석한 결과 태음인이 39.2%, 소양인 33.7%, 소음인 27.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의학연은 2009년부터 전국 주요 한의과대학병원, 한의원 등 네트워크를 통해 1만6천여건의 사상체질 임상 정보를 수집, 체질정보은행을 구축했다. 진 박사팀은 체질정보은행에서 한의사의 1차 진단과 한약처방 체질 감별법으로 체질이 확진된 약 4천명의 정보를 활용해 한국인의 체질분포를 분석했다.
 
이번 체질분포 분석 결과는 이제마가 19세기 말 동의수세보원에서 태음인이 50%, 소양인 30%, 소음인 20%, 태양인은 극소수라고 기록한 것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진 박사는 이처럼 차이가 생긴 이유에 대해 "우리 사회가 한국전쟁과 산업화 등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 한국인의 인구구조가 변화됐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이를 계기로 사상체질과 특정 질병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연구 등을 통해 사상체질의학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