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주민·환경 단체 반발

 
 

 <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최양식 경주시장은 오늘(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월성원전 1호기 재가동 결정에 대해 "원안위 결정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 신뢰성과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제시할 것을 한국수력원자력과 중앙정부에 요구했다.
 
최 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위가 관련법에 따라 객관적인 검토로 결정한 사항인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다"며 "주민 불안감 해소와 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또 월성 1호기 가동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32개 안전 개선사항과 최신 안전기준 적용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원안위 현장 감시단 활동과 민간환경감시기구 감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며 "월성 1호기 운전상황을 철저히 감시해 그 결과를 신속해 공개하는 등 주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감시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수원과 정부는 주민 신뢰성과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원전과 방폐장이 있는 경주에 원자력해체기술종합센터를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주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지역민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원안위의 결정에 실망이 크다"며 "원안위가 신뢰성을 잃어 오히려 더 큰 주민 반발이 예상되고, 이른 시일 내에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경주대책위 관계자도 "월성 1호기는 반드시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폐쇄될 때까지 주민들과 함께 강경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