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시사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분산개최설이 결국 해프닝으로 마무리됐다. 

최 도지사는 5일 인터뷰에서 "일부 종목에 한해 북측이 요구하는 남북 분산개최를 생각해볼 수 있다"며 "장 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분산개최를 언급하고 있으나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이지만, 북한이 동참하겠다면 상징적으로 검토할 필요는 있다. 
 
큰 비용을 들여 건설할 경기장이 필요없는 스노보드 프리스타일 종목은 분산개최를 얘기해볼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지난 2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남북 분산 개최 논의는 때가 늦었다"고 했던 입장과 상반되는 이야기였다. 때문에 파장의 강도가 컸다.
 
북한은 마식령스키장 홍보에 열을 올리며 분산 개최 수용 의사를 넌지시 밝히기도 했다. 원주, 춘천 등은 "최 도지사의 발언이 분산 개최의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며 강원도내 분산 개최를 위해 열을 올렸다.
 
이처럼 후폭풍이 거세지자 대변인을 통해 "별도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기 등에 한해 일부 분산 개최 가능성을 거론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남북 단일팀의 구성 정도가 평화올림픽을 치루는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 지사는 앞서 한국-일본 분산 개최에 대해서도 "불가하다"는 점을 못박았다.
 
타국가는 물론 국내 분산개최에도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해 온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역시 "북한 분산개최는 불가능하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조희선 기자 hscho@korea-press.com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