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희 “이재명 대표 ‘공정과 상식’ 원칙대로, 경선 기회는 보장해야..”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에 대한 반발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오는 4월 10일 예정된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자로 출마할 정치인들이 일제히 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당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원회 또는 검증위)의 결정에 대해 당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부 당원들은 중앙당 검증위원회의 결정에 크게 반발하면서 “이런식이라면 국민의힘이 하는 짓거리와 다를 게 대체 뭐냐?”면서 “이재명 당대표 체제에서는 무엇인가 다를 줄 알았는데, 이건 실망을 넘어 당을 포기하고 싶다”는 성토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전 의원이 15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검증위 부적격 결정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전 의원이 15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검증위 부적격 결정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후보자 공천을 위한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면서, 일찍이 각종 비리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황운하 의원과, 노웅래 의원 등이 적격 판정을 받고, 89명의 예비후보 자격 ‘적격’ 검증 통과자 명단을 공개하면서 일부 정치인들과 당원들이 크게 반발하며 중앙당의 불공정 처사를 성토하기 시작한 거다.

과거 사례를 비교해보아도 문제점은 있다는 것인데, 과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관악을 지역구에 자신의 진심캠프 박왕규 부실장을 뜬금 없이 공천하면서, 관악구 시의원 출신인 같은당 이행자 후보가 크게 반발하며, 국민의당 중앙당이나 국회 의원회관을 찾아 1인 피킷 시위를 벌였고, 참신한 진심 정치를 내세운 안철수 대표는 치명타를 입었다.

2016년 당시,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당으로 이적한 정치 인사들이나 당원들은 이행자 사태에 대해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간 ‘계파 싸움’이라는 낙인을 찍었고, 불공정 공천을 주장한 이행자 전 시의원이 공천을 둘러싸고 끈질기게 반발하며, 진통 끝에 관악을 지역에서 ‘숙의선거인단 경선’이라는 이례적인 절차까지 거치면서 숙의선거인단 공개토론 후 142명의 투표결과 △이행자 후보 72.5% △박왕규 후보 24.5% △김희철 후보 7.4%의 지지로, 이행자 후보가 압도적인 승리를 거둠으로써 총선 본선에 진출할 최종 후보자로 결정된 바 있다. 당시, 국민의당 지역구 당원들은 “하마터면 지역의 귀중한 인재를 잃을 뻔 했다”면서, 측근 공천에 몰입했던 안철수 당대표를 향해 거센 비난을 쏟아낸 바 있다.

2024년 더불어민주당 역시 4.10총선을 앞두고 ‘공천 갈등’이 시작된 모습인데, 과거 2016년 이행자 사태와 판박이 모양새다. 일부 언론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외관상으로는 원외 강성 친명(친이재명) 조직이 공천 배제와 관련해 당내에서 갖가지 전횡을 일삼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고, ‘친명’과 ‘비명’의 계파 간 신경전의 희생양들이 검증 ‘부적격’을 받고, 무엇을 하였든 무조건 ‘적격’이라는 인사들에 대한 사회적 비난까지 확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출마 후보자 검증 시작부터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1월 초순경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유승희 전 의원 지역구) 소재 한 장소에서 본지 기자와 만난 더불어민주당 여성 권리당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이재명 대표는 다를 줄 알았다” “이게 이 대표가 주창하던 공정과 상식이냐?” “성북에서 유승희를 배제하면 대체 우리 당원들은 누구를 (총선에서) 찍으라는 거냐?”라며 중앙당의 검증 처사를 맹렬히 비난했다.

유승희 전 의원도 15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불공정 깜깜이 검증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유승희 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유승희에 대한 총선 후보 부적격 결정을 철회하고 경선 기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유승희 전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과 후원회 창립총회(회장 정대철 헌정회장)까지 하였으나, 당 공직자 검증위원회로부터 청천벽력과도 같은 부적격 통보를 받았다. 이의신청처리위원회에서는 소명 절차도 없이 기각했다는 구두 통보를 받았다”고 성토했다.

유승희 전 의원은 “그럼에도 지난 1월 7일 저의 출판기념회에는 지역구민 등 800여명이 참석하여 저에 대한 뜨거운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었다”면서 “이에 더하여 유승희를 지지하며, 검증 결과의 부당함으로 호소하는 1,024명의 서명을 담은 탄원서를 오늘 당에 제출했다. 부적격 (결정) 철회와 공정한 경선이 치뤄질 수 있도록 민주당이 최소한의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는 민주 정당의 본연의 모습과 자세를 갖도록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희 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결정 이유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유승희 전 의원에 따르면, 검증위원회가 근거로 삼은 당헌 84조 3항은 “당직 및 공직 선거 후보자가 그 결과에 불복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이후 모든 선거에 10년간 후보자가 될 수 없다”는 내용이고, 당규 제10호 6조⑧의 3호는 ‘경선 불복 경력자, 당의 공천권을 무력화한 자, 당정협력 일절 불응 등 당의 결정이나 당론을 현저하게 위반한 자’를 공직 선거 후보자의 부적격 심사 기준으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핵심이 되는 ‘경선 불복 행위’에 대해 당규 제 10호 제 35조 제4항 제1호는 “경선후보자의 자격을 획득한 후 탈당하여 무소속 또는 타당 후보로 출마한 경력자”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는데, 유승희 전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또는 타당 후보로 출마한 적이 없기 때문에 ‘경선불복’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한편, 입당 28년째의 유승희 전 의원은 박정희와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군사독재의 항거하여 학생운동을 했고, 당시 학생 운동권에서 현장 실천 활동으로 삼던 공장 위장 취업을 감행하여 여성과 노동자,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동운동권에서 활약했다.

유승희 전 의원은 특히 지난 2017년 당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당내 현직 국회의원 대부분이 문재인 후보자에게 줄을 섰지만, 현직 지역구 국회의원 신분으로는 가장 먼저 이재명 후보자 경선 캠프를 찾아 이재명 후보자 지지를 분명히 했다. 하였고, 이에 더 나아가 20대 대선 유세전이 시작되던 때 2021년과 2022년 대통령선거 경선과 본선 과정에서 ‘명랑여성시대’라는 전국 조직을 결정하여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이재명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 진심어린 선거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