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습 공격한 살인 미수범, 공범과 배후를 밝혀야 한다!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살해의 목적으로, 기습적으로 흉기 만행을 저지른 김모씨의 범행에 대해 충격과 공분이 사회적으로 들불처럼 번져나가고 있는 가운데, 경찰에 대한 대처와 사후 수사에 대한 비판과 의혹도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재명 대표 피습 4일째인 6일 오전 X(구 트위터)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등 SNS(실시간 개인 소통 관계망)와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 등 포털 인터넷 게시판에는 이재명 대표 피습과 경찰 수사 관련 갖가지 의혹과 지적이 봇물처럼 쏟아져나오고 있고, 심지어, 일부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자작극 주장과 음모론까지 등장하는 등 이른바 ‘가짜 뉴스’도 활개를 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5호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좌)과 권철승 당 수석대변인(우)이 3일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소재 서울대학교병원 앞에서 이재명 대표의 현황에 대해 긴급 기자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5호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좌)과 권철승 당 수석대변인(우)이 3일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소재 서울대학교병원 앞에서 이재명 대표의 현황에 대해 긴급 기자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폐해는 심각하다. 가짜 뉴스에 대해 근절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당 차원에서 ‘가짜 뉴스’에 대해 칼을 빼 들었다. 이런 상황은 일부 극우 유튜버들이, 자신들의 유튜브 방송을 통해 “정치적 쇼”라거나 “자작나무(자작극)”, “휴대폰 케이스로 스스로 찔러”, “종이칼 아니냐”, “빨간 페이트를 스스로 칠하는 장면이 존재한다”, “이재명 스스로 연출했을 가능성” 등 무분별하고 황당무계한 근거 없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짜뉴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흉기 테러 피습을 두고 “2차 가해이자 2차 테러”라고 규정하고, 한 때 생명이 경각에 달린 이재명 대표를 두고악의적으로 쏟아내는 가짜 뉴스에 대해 단호한 법적 조치를 천명하면서, 가짜 뉴스에 대해 향후 강력한 법적 대응이 가해질 전망인데, 이는 가짜 뉴스를 생산해낸 유튜버에게 가해질 ‘자업자득’ 차원의 댓가로 풀이된다.

아울러, 경찰의 경호 문제가 지적되면서 촉발된, 경찰의 사후 수사 상황 발표에서 ‘열창’으로 이재명 대표의 상처를 언급한 대목에 대해 의료계가 ‘자창’으로 규정함으로써 경찰 수사에 대한 불신의 싹은 자라나기 시작했고, 6일 현재는 이에 더 나아가 시간이 갈수록 “사건 발생 수일이 지나도록 살인미수범 김모씨에 대한 ‘테러 감행 전날 사고 현장 인근 모텔에 투숙’이라는 매우 간단한 ‘피의자 동선’만 밝혔을 뿐”이라는 네티즌들의 비판이 제기됐다,

인터넷과 SNS를 중심으로 경찰 수사에 대한 각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네티즌들의 주장을 모아보면 “범행 실행 이전 ‘누구를 만났는지? 밝혀라’, ‘범행의 모의 여부’, ‘범행 지지나 후원에 대한 수사 여부’, ‘경찰이 사건을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등의 지적과 의혹이 적지 않게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하여 경찰이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해, “여러가지 가능성 열어두고, 다각도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네티즌들의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살해를 시도한 범인 김씨의 단독 범행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애써 정리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김모씨가 과거 이른바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사진을 공유하거나, 과거 이재명 대표에 대해 혐모성 발언을 일삼은 인터넷 대화창 화면 갈무리 자료, 아울러 김씨가 다수의 대화자들이 모여 있는 SNS 단체 대화방에서 범행 모의를 의심케 할만한 대화를 일삼았던 화면 자료 등을 제시하면서, 경찰 수사는 커다란 비판의 장벽에 직면하게 되었다.

경찰은 또한 살인 미수범 김씨 수사 관련, 수십 명의 수사 인력을 투입했다고 하지만, ‘살인 미수범 김씨가 투숙했던 모텔을 찾아냈다’는 정도의 간략한 김씨 동선을 밝혀내 게 고작이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다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씨가 지난 1일 거주지인 충남 아산을 출발하여 부산으로 이동한 뒤 이재명 대표가 방문한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하고 양산 평산마을을 거쳐 울산으로 간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후 2일 울산역에서 부산역으로 이동한 뒤 이 대표가 방문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김씨의 휴대전화에 대한 경찰의 포렌식 조사 결과에 대해 범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경찰 수사는, 김씨가 충남 아산에서 부산역로 이동한 것은 기차를 이용했고 울산역에서 부산역으로 이동할 때도 마찬가지로 기차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지난 1일 부산역에서 봉하마을, 양산, 울산역으로 가는 과정, 2일 부산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부지로 이동하는 과정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그리고 김씨의 이동 동선과 시간 속에 접촉한 인물의 유무도 분명하지 않다. 우리나라 CCTV 시스템은 범인들의 동선을 다중적으로 충분히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 경찰이 수사의 의지만 있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네티즌들은 김씨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소재에 ‘일등 부동산’을 경영한 인물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김씨는 월세 50만 원을 내고 부동산 공인중개사 영업을 해 왔는데 7개월간 월세를 납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식적이라면 이재명 대표의 동선을 따라 다닐 게 아니라 다른 생계 수단을 찾아 나서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일등부동산을 경영하면서 김씨가 중개했던 부동산 거래 실적의 조사는, 김씨의 경제 사정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라는 거다.

실례로, 진보성향의 응징언론 서울의소리(대표 백은종) 단독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범행 실행 직전 원룸 100개 정도 수용 가능한 규모의 건물을 구하러 다녔다. 원룸 100개 정도를 중개하면 건당 수수료 10만 원으로 계산해도 1000만 원이다. 누군가 김씨에게 중개료의 형식으로 경제적 호의를 베풀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내용인데, 김씨의 금융기관 계좌추적을 통한 지지자 후원 관계를 경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지적으로 보인다.

김씨의 계획 범행과 범행 수법도 지적을 받고 있다. 김씨는 범행을 완성하기 위해 사전에 칼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며 칼갈이 등의 공구를 이용하여 예기를 범행에 맞게 변형했고, 주거지와 영업장 압수수색에서 다수의 흉기도 발견됐다. 이재명 대표 기습에 사용된 범구는 특히 날카롭게 날을 세운 후 손잡이 부분에 테이프를 감아 해당 범구로 사용한 점과 이재명 대표를 살해할 의지를 공고히 한 것은 범행이 사전에 계획되었음을 보여주는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다. 김씨가 이와 같은 사전에 철저히 범행을 준비했고 범행을 실행했다는 의혹을 경찰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더욱 특이한 점은, 김씨가 노린 이재명 대표의 신체 부위가 경정맥과 경동맹이 있는 목 부분이라는 점이다. 단 한 번의 공격으로 치명적인 가해를 입힐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이런 공격 수법은 ‘살인 전문가의 도움 없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견해가 나오는데, 경험칙상으로 분석해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일발필살의 범행을 노릴 수 있는 기술은 범인이 특수부대 출신이거나 살인 경험이 있는 전과자 내지 타인으로부터 충분한 교육을 받은 자에 국한된다.

이에 더하여, 다수의 지지 군중과 경찰의 밀착 경호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하에서 홀로 테러를 자행하고 현장 도주 등 별다른 사후 대책을 세우지 않은 범행을 저지른 김씨의 배후에는 적지 않은 지지 세력의 옹호와 후원이 존재했기에 김씨가 이에 경도되어 과감하게 ‘가미가재’식의 범행을 실행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도 따른다.

한편, 김씨는 범행 동기를 묻는 기자들에게 ‘8쪽 변명문를 읽어보라’고 답했다. 이 변명문은 김씨가 범행 전에 미리 작성한 것인데, 하지만, 범행 당시 소지하고 있던 8쪽 분량의 ‘변명문’은, 김씨 범행의 배경과 동기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이 변명문은 김씨 범행에 대한 당위성을 부여하기보다는, 오히려, 김씨의 단독 범행이 아닐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고, 특정인이나 세력이 김씨에게 범행의 대가로 금품 등 경제적 편익을 제공할 것을 미끼로 김씨의 범죄를 부추겼을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고, 특정 세력에게 범행과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세뇌를 당하거나, 사주를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는 의혹만을 낳을 뿐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