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문화재단 ‘임단협’ 수수방관에 노동조합 ‘분기탱천’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양천구청, 문화재단 ‘임단협’ 수수방관에 노동조합 ‘분기탱천’, 양천문화재단 ‘노조 요구가 너무 많다’... 임단협 거부 논란

양천구 행정이 곳곳에서 충돌과 논란에 휩싸였다. 이기재 양천구청장 취임 1년여만인 14일 현재까지 양천구 산하 양천문화재단이 시설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2023 임금단체협상(이하 임단협)’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가 하면, 양천구의회에 대한 이기재 구청장의 ‘구의회 보이콧’ 주장까지 제기되면서,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양천구의 행정에 대해 양천구 일부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양천문화재단분회(분회장 조관현) 조합원들은 지난달 30일 서울시 양천구 목동 소재 양천구청 청사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천문화재단과 노동자들 사이에 빚어지고 있는 임단협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음에도, 정작 행정 지도의 책임이 있는 양천구청 문화체육과가 ‘모르쇠’로 일관하며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조관현 문화재단노조분회장 등 조합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양천구청 공무원들이 정상적인 공직 업무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업무를 팽개치고 이곳(기자회견 장소)에 나와 있는데, 대체 누가 우리들의 기자회견을 떼거지로 몰려나와 봉쇄하고 방해하라고 지시했는지 알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관현 분회장은 이에 더하여 “대한민국에서 지자체 산하 시설을 관리하는 시설관리 노동자들의 처우를 비교해보면, 양천구가 가장 열악하다. 18개의 도서관을 관리하는 전문 기술 기능 직원이 2명 뿐이라는 말도 안 되는 열악한 조건이기 때문에 근무자들이 오래도록 근무하지 않고, 새로운 일터를 찾아 떠나는 일이 잦다보니, 퇴직율이 지자체 문화재단 가운데 상당히 높은 편”이라면서 “곧 추석 명절인데, 각 지자체 문화재단 노동자들에게 다 지급되고 있는 명절 수당을 우리 양천문화재단 소속 노동자들은 지금까지 명절 수당을 한 번도 받아본 적 없다”고 열악한 처우에 대해 실례를 들어가며 맹렬히 성토했다.

실제로 문화재단분회의 기자회견은 이날 오후 5시께 시작됐지만, 민원실에서 나오던 한 주민은 오후 4시 20분경 본지 기자에게 “무슨 일인지는 모르지만 구청에서 볼일을 보고 나오는데, 구청 공무원들이 입구에 많이 모여 있다”고 제보했다. 노조들의 기자회견장에는 양천경찰서 경찰들도 대거 동원됐다. 양천경찰서의 한 정보관은 “노조들 기자회견에 경찰이 나온 이유가 뭐냐”는 기자의 질문에 “질서유지를 위해 나왔다. 불법집회나 물리적 충돌 등이 벌어지지 않도록 질서유지의 의무가 경찰에게 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양천구청 산하 양천문화재단(이사장, 천동희) 경영지원팀의 한 간부는 지난달 29일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임단협 체결이 어려운가?”를 묻자 “노조측 요구 사항이 너무 많다. 재단 설립 겨우 5년 정도인데, 한꺼번에 모든 것을 다 해달라는 요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고 한탄하며, 사실상 양천문화재단이 그동안 운영해오면서 시설관리운영 노동자들의 처우에 대해 미흡한 점이 존재하다는 사실을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양천구청에서 5년간을 운영해온 양천문화재단이 아직까지도 미비하거나, 불완전한 관리실태가 존재한다는 의미다.

그는 특히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산하 기관으로서, 애초부터 법률과 조례, 규정에 맞게 운영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물음엔 “향후 점진적으로 개선할 예정인데, 지금은 필요한 추가 예산문제도 구의회의 의결이 있어야 하고 행정 절차도 밟아야 하는데, 지금 당장 너무 많은 무엇을 개선해달라고 하면 실무자 입장에서 권한도 없고, 물리적 시한도 극복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대답했다.

노조 측은 자신들의 집회와 1인 시위, 기자회견 등이 양천구청 소속 다수의 공무원들에 의해 봉쇄되는 상황에 대해 분기탱천했다. “시설관리 노동자들의 정당한 목소리를 듣기는커녕, 다수의 공직자들이 근무시간에 공직 업무를 팽개치고 공석에서 이탈하여 노조들의 외침을 방해하는 행태가 양천구 공직자들의 수준”이라면서 “이미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중재 불가’의 판단이 있은 만큼, 향후 파업권을 발동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써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양천구 주민들께 돌아가게 될 것인데, 양천구청과 문화재단의 임단협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는 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양천구청과 문화재단을 향해 날선 경고를 날렸다.

양천구의 주민 김모(남, 62세, 신월동)씨는 해당 사실에 대해 분기탱천하여 “이기재 구청장에게 강력하게 경고를 날렸다. 대체 구청장이라는 자가 주민들을 위해 일할 생각은 없고, 매일같이 당리당략에 빠져 싸움만 하고 있는 꼴”이라면서 “지금 양천구에서 해야 할 일이 산적한데, 구청장 취임 1년이 넘었지만 대체 해놓은 일이 무엇인가? 이렇게 계속 간다면, 주민들이 들고 일어나 이기재를 탄핵해야 한다!”라고 이기재 구청장을 향해 날선 비난을 쏟아냈다.

한편, 양천구청이 골머리 썩는 일은 비단 ‘임단협 논란’뿐만이 아니다. 양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구의원은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양천구 시설관리공단 박태문 이사장과 국민의힘 소속 구의원이 아들을 불법적으로 시설관리공단에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때문에 우리당 소속 구의원들이 비공개 기자회견을 여는 자리에 양천구청 행정지원과 소속 정모 씨와 시설관리공단의 우모 씨가 몰래 숨어들어와서 기자회견 내용을 녹음하려다가 적발되어 경찰에 긴급체포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폭로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구의회를 양천구청 공직자와 시설관리공단 직원이 불법 사찰을 저질렀다는 주장이다. 양천경찰서의 사건 담당자는 지난 8월 31일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이다. 고소인 측의 늦장 수사 주장은 터무니없다. 사건 발생이 지난 8월 17일이고, 이제 겨우 2주 안팎인데 사건배당과 행정처리 수순, 소요 시간 등을 합산해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안인데, 벌써부터 ‘늦장 수사’ 주장이 나온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해, 사실상 해당 사안에 대해 제기되는 ‘늦장 수사’ 내지 ‘편파 수사’라는 주장에 대해 강력히 반박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