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윤리 행동강령'에 주요임원의 재직 중 정치활동을 금지

[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4일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를 영구제명하기로 했다. 인 내정자는 경실련 공동대표로 비대위원장을 내정된 직후 사임했다. 

경실련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현직 공동대표가 회원들과 어떤 상의도 없이 국기 문란·국정농단의 책임을 지고 해체돼야 할 새누리당의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행위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를 경실련에서 영구제명한다"고 밝혔다.
 
23일 경실련은 인 전 공동대표의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수락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현직 공동대표가 회원들과 어떠한 상의도 없이 국기 문란과 국정농단의 책임을 지고 해체되어야 할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수락한 정치적 행위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경실련 측은 “인명진 전 공동대표는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직 수용에 대해 경실련과 사전에 상의하지 않았으며, 경실련의 ‘윤리행동강령’ 상 ‘정치적 중립성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강령은 상징성과 대표성을 가진 공동 대표 등 주요 임원에 대해선 임기 재직 중 정치 활동을 금지한다. 이때 ‘정치 행동’엔 정당 가입, 선거 운동 등 정치행위와 특정 정당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경실련은 앞서 오늘(24일) 새벽, 긴급 주요임원회의를 열고 인 전 대표에 대한 '경실련 윤리 행동강령' 위반 여부를 논의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회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내용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