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동반자관계 재확인, 실질 협력 증진 및 대북공조 방안 논의

[코리아프레스 = 김소민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방한 중인 「루보미르 자오랄렉 (Lubomir Zaoralek)」체코 외교장관과 11.9(수) 양자 회담 및 오찬 협의를 갖고, △대북정책 협력을 포함한 한-체코 정무관계,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출처 외교부
출처 외교부
양측은 양국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지속적 발전에 만족감을 표하면서, 나아가 한반도 문제, 나민, 테러리즘 등 글로벌 이슈에서도 시의적절하고 긴밀한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였다.

양측은 작년 수교 25주년 계기 양국 정상간 교차방문을 통해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기반이 공고해졌음을 평가하면서, 앞으로 지속적인 고위인사 교류와 양자지역글로벌 차원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한-체코 양국관계는 물론 한-V4 관계도 격상해 나간다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윤 장관은 에너지(원전) 분야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양국 경제 협력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향후 인프라, 방산 분야에서도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하였으며, 이에 대해「자오랄렉」장관은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관계에 기초하여 과학기술연구 분야 협력을 상호 호혜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UN 등 국제무대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하였다.

한편, 윤 장관은 북한 핵·미사일 도발이 우리에게 매우 엄중하고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심각한 안보 위협임을 설명하고, 체코가 안보리 신규 제재 결의뿐 아니라 EU의 대북 추가제재 등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정책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자오랄렉」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이 용납할 수 없는 심각한 도발이라는데 공감하면서, 우리측과 긴밀한 협조 하에 EU 차원의 강력한 제재압박 조치가 실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역할을 다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측은 최근의 △한·중·일 관계 등 동북아 안보 정세와 △난민, 테러리즘, 브렉시트 등 유럽 안보 정세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동북아와 중동부유럽의 주요 파트너중 일원으로서 공조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금번 한‧체코 외교장관회담은 양 외교장관 취임 이후 3번째 회동이자 작년 11월 한-V4 외교장관회의 이후 1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우리의 전략적 동반자인 체코와 양자‧지역‧글로벌 사안에 있어서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