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도시와 세계축제관계자 및 통상교류 도시․업체 외빈들 줄 이어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글로벌 축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진주남강유등축제에 진주시의 국제교류 도시 및 세계축제관계자 등 외빈들이 연이어 방문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진주시에 따르면 9월 30일부터 중국 정저우시, 세계축제협회(IFEA) 아프리카지회장이 진주를 방문해 함께 유등축제의 초혼 점등에 참여하게 된다.

정저우시는 예로부터‘중원’에 위치하였고 소림사 무술로 유명하여 국내에서도 관심이 많은 관광지이며, 진주시와는 2000년 우호교류협정 체결 이후 꾸준히 청소년 홈스테이 교류를 가져오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또한 지난해 진주유등축제가 피너클어워드에서 아시아 최초로 금상을 수상하면서 IFEA 및 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관심을 받게 된 것을 계기로 올해에는 IFEA의 아프리카 지회장이 진주를 방문해 초혼점등에 참여하게 되었다.

10월 4일부터는 일본의 기타미시와 러시아 옴스크시에서 진주유등축제를 방문하여 함께 축제를 즐길 예정이다. 유빙과 설국으로 유명한 일본 북해도에 위치한 기타미시에서는 쓰지 나오타카 시장과 민간방문단 35여명 일행이 방문한다. 특별히 올해 진주-기타미 교류 30주년을 맞아 5일에는 기념행사도 가진다. 시베리아에서 2번째로 인구가 많은 옴스크시는 올해로 정주 300주년을 맞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도시이며, 2005년부터 인연을 시작해 문화예술 분야에 걸쳐 중점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산업인 실크산업 협력을 위하여 우즈베키스탄 각료부서장 일행과 미국의 뉴욕 맨허턴의 패션디자인 회사 노테베라 회장 등이 진주시를 방문하며, 영국 킹스턴 시 지오프 오스틴 시장 일행과 호치민, 런던, 오사카 등 국제통상자문관 일행이 각각 축제 기간 중 방문하여 유등축제 참관과 더불어 해외 판로개척 등 국제적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재일본진주시향우회 김소부 회장을 비롯한 향우회원 27명도 2일부터 유등축제를 방문한다. 매년 축제기간에 맞추어 고향인 진주시를 방문해 진주유등축제와 나날이 발전해가는 고향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마음에 담아가는 이들 향우회는 지난해에 이어 진주시 ‘좋은세상’에 성금을 기탁할 예정이라고 성금 기탁 의사를 밝혀왔다. 

그 외 헐리우드 영화감독 등 외빈들의 10월 축제 방문에, 진주시 관계자는 유등축제를 비롯한 10월 축제가 진주시민의 축제에서 전 국민의 축제를 넘어 세계인의 축제로 발돋움 하고 있다며, 이러한 방문을 통해 국제적인 교류의 폭이 더 넓어지고 각 교류 도시와 우호가 더 깊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