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진행이 되어 왔으며 지역 주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 왔던 행사

[코리아프레스 = 이수진 기자]

 

고양시는 지역 주민의 참여를 위하여 민선 6기 ‘시민 참여형’, ‘마을 맞춤형’의 고양형 문화 행사를 조성한다.

고양시에서는 앞으로 워크숍과 주민자치교육 등 조직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할 것이며 마을의 문화 유산/유명 인물/주요 사건 등의 발굴을 통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을 가지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통해 '동별 마을 문화 행사 조직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련 부서와 문화재단 등의 TFT,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이를 지원하고 홍보할 예정이다.

그 동안 고양시에서는 호수 예술 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등과 같이 굵직한 행사와 더불어 마을 지역 단위에서 문화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와같은 노력이 있었기에 주민 만족도 조사 결과 (최근 4년 간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만족한다’라는 응답이 상당히 높게 나타나 고양시에서 추진 한 축제를 통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졌고 욕구가 상당 부분 충족된 것을 알 수가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민선 5기의 마을 축제가 지역 주민에게 문화 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 민선 6기에서는 공동체 가치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양형 마을 문화 행사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며, “시민들도 기존 ‘공연 관람․체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마을 문화 행사의 기획․실행 등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축제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했다.

또한 고양시에서는 시민이 만들어가는 문화 행사의 일환으로 이벤트를 진행 할 예정인데 고양시 주민자치 온라인 홈페이지(http://gojumin.go.kr/new/)에서 확인 할 수가 있다고 한다.

 

‘고양,마을 축제에 색을 입히다’ 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는
1) 우리 마을에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습니다. [소재발굴]
2) 마을 축제에 色을 입히다. [축제프로그램기획]
3) 지켜보기만 하실건가요? 이제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마을문화행사 조직위원회 모집] 의 프로젝트로 계획이 되어있으며, 소재발굴부터 마을문화행사 조직위원회 모집까지 전 과정을 고양시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