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다른 고소인 조사 거쳐 문건 진위 판단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정윤회씨.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정윤회씨.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59)씨가 국정개입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해 장시간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수봉)는 10일 고소인 및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한 정씨를 16시간여에 걸쳐 조사한 후 11일 오전 1시45분께 귀가시켰다.

정씨는 조사를 마친 직후 "배후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불'을 지른 사람은 누구라고 보느냐", "의혹을 제기한 진원지가 어디라고 보느냐", "박 경정은 계속 (윗선이 시키는 대로) 타이핑만 했다고 주장하느냐"는 질문에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라"고만 자신있는 태도를 보였다.

장시간 조사를 거친 후였지만 정씨는 평정심을 잃지 않은 모습이었다.

정씨는 이어 "대통령과 최근에 통화한 적은 없느냐", "배후를 알고 있는 게 아니냐", "검찰에 (배후로) 지목한 인물 있느냐"는 질문이 쏟아졌지만 특별한 답을 하지 않은 채 검정 에쿠스 차량을 타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정씨는 '비선 의혹'을 처음 보도한 세계일보의 명예훼손 사건 고소인이자 국정개입 의혹으로 새정치민주연합으로부터 고발 당한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날 정씨를 상대로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 문건 등을 둘러싼 국정개입 의혹의 진위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에서 정씨는 "청와대 비서진과 정기적으로 회동을 갖거나 국정에 개입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날 '정윤회 동향문건' 작성자인 박관천(48) 경정을 네번째로 소환해 청와대 문건 유출 경위 및 경로 등에 대한 보강조사를 실시했다.

검찰은 특히 같은 날 출석한 정씨와 박 경정을 대질신문해 문건 내용의 진위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정씨는 앞서 한 일간지 인터뷰에서 박 경정과 통화했다고 주장하며 "박 경정이 윗선에서 시키는 대로 타이핑만 했을 뿐이라고 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바 있다.

정씨는 대질신문에서도 이 같은 주장을 되풀이하며 국정개입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씨에 대한 조사결과와 박 경정과의 대질신문 내용을 종합한 후 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다른 고소인에 대한 서면 또는 소환조사를 거쳐 문건 내용의 진위를 판단할 계획이다.

검찰이 문건의 신빙성에 대해 최종 결론이 나오면 '비선 의혹'을 처음 세계일보 기자들의 명예훼손 여부 역시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세계일보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작성한 올해 1월6일자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문건을 입수하고 지난달 28일 정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정씨는 이에 지난 3일 해당 기사를 보도한 세계일보 기자 3명과 세계일보 회장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