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군 출신에게 맡겨...朴 대통령 동창도 포함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국민안전처 장관 등 정무직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국민안전처 장관 등 정무직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정부조직법 개정과 관련해 11명의 장·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에 각 내정자의 출신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신설된 국민안전처는 군 출신이 이끌게 됐다. 장관에는 해군대장 출신인 박인용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내정됐다. 차관은 육군 출신인 이성호 안전행정부 2차관에게 돌아갔다.

세월호 참사 이후 주목받아 온 국민안전분야를 전담하게 될 수장을 군 출신이 도맡게 된 것이다. 특히 박 내정자의 경우 해상과 합동작전 전문가라는 점, 이 내정자 역시 2011년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을 맡을 당시 아덴만 여명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전과 안전분야 전문가라는 데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간 군 출신 인물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보여 준 박 대통령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의 대학 동창도 이번 인사조치에 포함됐다. 방위사업청장에 내정된 장명진 국방과학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이 그 주인공이다.

장 내정자는 박 대통령과 같은 서강대 70학번으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줄곧 미사일 개발사업에 참여해온 인재다.

박 대통령은 최근 불거진 방위산업 비리 의혹에 군 출신이 연루된 점 등을 감안해 민간 출신에게 쇄신작업을 맡긴 것으로 보인다. 또 자신이 잘 아는 인물을 기용함으로써 앞으로 비리 척결에 단호히 나서겠다는 의중도 엿보인다.

출신지역으로는 경북 출신이 3명으로 가장 많았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경북 문경, 조송래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장 내정자와 황부기 통일부 차관 내정자가 경북 안동 출신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밖에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내정자와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서울,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와 김인수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이 각각 경기도 양주, 화성 출신이다.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내정자와 장명진 방사청장 내정자는 각각 논산, 홍성으로 충남 출신이다. 이성호 안전처 차관 내정자는 충북(충주), 홍익태 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장 내정자는 전북(부안) 출신이다.

출신대학으로는 성균관대(이근면·황부기)와 고려대(정재찬·정재근)가 각각 2명씩이며, 나머지는 해사(박인용)·육사(이성호)·서강대(장명진)·한양대(김상률)·단국대(김인수)·동국대(홍익태)·대구대(조송래) 출신이다.

또 11명 가운데 행정고시 출신으로는 정재찬·황부기·정재근·김인수 내정자 등 4명이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