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과 어버이연합의 집회 내용과 시점 정확히 일치"

2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민련 노웅래 의원(57 마포갑)이 한국자유총연맹 증인으로 나온 회장 직무대리에게 연맹의 불법 운영에 대해 강하게 질책하고 있다.
2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민련 노웅래 의원(57 마포갑)이 한국자유총연맹 증인으로 나온 회장 직무대리에게 연맹의 불법 운영에 대해 강하게 질책하고 있다.

연합회 고문 100세 잔치...예산 1400만원 책정

잔치 밥값만 930만원 지출...연맹과 연합 집회시위 주제 동일

한국자유총연맹이 과격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2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노웅래 의원(57 서울 마포갑)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한국자유총연맹 윤상현 회장 직무대행에 대해 질의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노웅래 의원은 "자유총연맹은 2012년 3월 정부정책에 반대하는 야당과 시민단체에 맞서 과격한 시위를 벌여온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의 고문 100세 잔치(상수연)에 1400만원 자체예산 책정하고 급식비로 934만원이 지출됐다"고 밝히고 "이것은 사실상 상수연에 참석한 어버이연합 회원 300명에게 고문을 대신해 식비를 내준 셈이 아니냐"며 "법적 근거를 대라"고 따져물었다.

답변에 나선 윤상현 회장 직무대행은 "법적 근거에 대해선 잘 모르겠고, 봉사 차원에서 한 것 같다"고만 답변했다. "

노 의원은 "민감한 정치현안에 자체예산 수십억원을 지출해가며, 어버이연합의 한미FTA폐지 저지, NLL사수, 종북문제 정부반대 입장에 맞서는 활동 등을 지원하여 정치중립성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실제로 노웅래 의원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는, 어버이연합 위문잔치 비용은‘선진국민의식 선도활동’명목으로 자유총연맹이 자체예산으로 진행하는 자유수호활동 지원사업(일명 계기사업) 중 특별계기사업에서 지출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한국자유총연맹이 자유수호활동 지원사업에 2011년 18억2000만원, 2012년 18억8000만원, 2013년에는 15억5000만원 지출한 것으로 밝혀져 매년 수십억원의 혈세가 보수 내지 우익단체에 지원됀 것으로 드러났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한국자유총연맹과 어버이연합 사이의 집회시위 내용과 시점이 정확히 일치하는데 이것은 우연이냐"고 따져 물었다.

노웅래 의원실 제공 재편집
노웅래 의원실 제공 재편집

노 의원은 "그간 언론 보도를 취합해서 정리한 자료에 의하면 실제로 어버이연합 고문 100세 잔치와 회원 식사대접 이후 연맹과 연합 이 두 단체가 집회 시위를 벌인 시점과 집회 내용 일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의원은 "비록 보수단체로 성격이 같다고 하더라도 한미FTA와 NLL사수, 연평도 도발,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 대응 등 일련의 과정에서 두 단체가 일련의 연관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 의원은 나아가 "최근 어버이연합 집회가 값비싼 음향효과와 좌석 배치, 조직화 되고 있는 부분을 고려할 때 자금과 조직을 가진 한국자유총연맹이 뒤에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15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한국자유총연맹은 대표 보수단체로서충분한 자금을 바탕으로 어버이연합 등 보수민간단체 지원은 물론, 탈북자 지원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공직선거법(제60조, 제87조)에 따르면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국민운동단체로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출연 또는 보조금을 받는 단체(자유총연맹 등)는 선거운동을 금지하고 있어 위법성 논란이 제기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