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교문위 간사 김태년 의원, 국감장에서 연일 고성

새정치민주연합의 교육체육문화관광위 간사 김태년 의원(성남 수정구)
새정치민주연합의 교육체육문화관광위 간사 김태년 의원(성남 수정구)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의 교육체육문화관광위 간사 김태년(@kimtaenyeon) 의원(성남 수정구) 목소리가 국감 현장에서 연일 고성이다.

황우여 장관에게 "황장관 이거 허위보고 아닙니까"로 시작해서, '신라호텔 국가 유적지 사용료 턱없이 낮게 부당 징수' 등 그간 정부 해당부처에서 무사안일하거나, 복지부동, 허위행정, 부정행정 의혹 등에 대해 김태년 의원은 거침없이 돌직구를 구사하고 있다.

10일 교문위에서 또다시 김태년 의원의 고성이 문화재청장의 체면을 유감없이 강타했다.

경기도가 2001년부터 152억원을 투입해 관리해 온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건축물이 즉시 개ㆍ보수가 필요한 '재난위험시설'(DㆍE등급)로 분류돼 도의 문화재 관리에 총체적 부실이 있었던 게 아니냐고 지적한 것이다.
 
이날 김 의원은 문화재청 국감에서 "올해 실시한 문화재청의 국가지정문화재 특별점검 결과 7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이 E등급, 남한산성 행궁은 D등급 판정을 각각 받았다"고 포문을 열고 당장 긴급 대책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문화재청 조사결과 자료를 보면, 남한산성은 ▲천장균열 ▲기둥 옹이탈락 ▲여담 균열ㆍ파손 등 그동안 보수를 해온 건축물로 보기 어려울 만큼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남한산성보다 한등급을 위를 받은 행궁 역시나 처마 부분의 누수와 담장 균열이 발견되는 등 문화재 관리가 총체적으로 부실하고 훼손 상태 또한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남한산성 곳곳이 누수와 보수 흔적, 균열 및 파손으로 심하게 훼손되어진 모습
남한산성 곳곳이 누수와 보수 흔적, 균열 및 파손으로 심하게 훼손되어진 모습

 
김 의원은 "문화재 조사에서 D등급과 E등급 건출물은 즉시 개축 및 보수가 필요하며 재난위험시설로 지정해 매월 1~2회 점검해야 할 만큼 심각한 경우 부여되는 등급"이라고 지적하고 "경기도와 정부는 2001년부터 남한산성 복원 및 보수를 위해 각각 152억원, 29억원 등 총 181억원의 예산을 쏟아 부어놓고도 문화재 관리에 있어 형편없다"는 이곳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김태년 의원은 "15년간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는데 즉시 개보수를 해야 할 재난위험시설이라는 게 말이 되느냐"며 보다 더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이날 김 의원의 지적이 돋보인 것은 "이 같은 문제 발생 원인으로 문화재 복원작업에 참여한 업체들이 매년 달랐다"고 지적한 점이다.
 
김 의원은 "단계적으로 복원작업이 진행된 남한산성의 경우 2003년 행궁 좌전 복원공사는 J종합건설에서, 2008년 행궁 하궐 복원은 B종합건설에서, 또 2012년 행궁 인화관 1차 복원은 K종합건설에서, 2013년 2차 복원은 또 다른 J종합건설이 수행했다"며 "문화재는 일반 건물과 달리 전문성이 있는 업체에서 담당해야 하는데 매년 다른 업체가 보수작업에 참여하면서 제대로 된 복원이 이뤄지지 못한 채 혈세만 낭비했다"고 일침을 가하고 "이번만큼은 제대로 명쾌하게 해결하라"고 강도 높게 주문했다.
 
김 의원은 "2005년과 2011년 2회에 걸쳐 진행된 단청 복원작업도 각기 다른 업체에서 수행했다"고 덧붙이고 "남한산성처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복원과 수리는 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해법까지 제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