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보육 국고보조율 20%P 인상해야"

경제부총리 생각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3.9.24     srbaek@yna.co.kr
경제부총리 생각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3.9.24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정부가 무상보육 국고보조율을 10% 포인트 올리는 지방재정 개선안을 내놓은 데 대해 전국 시·도지사들이 한목소리로 이를 거부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무상보육 국고보조율을 현행보다 20%P 올려달라는 게 우리의 주요 요구 내용이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의 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무상보육 국고보조율을 10%P 올리는 대신 지방소비세 전환율을 6%P 올리는 등의 정부 보전책에 대해서도 시도지사협의회 측은 실망감을 나타냈다.

협의회 측은 현행 5%인 지방소비세 전환율을 올해 5% 포인트 인상해달라고 이미 요청했기 때문에 적절한 보전책이 되려면 정부는 지방소비세 전환율을 6%P가 아닌 11%P 인상을 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분권교부세 사업 중 정신·장애인·양로시설 운영사업을 국고보조사업으로 환원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대해서도 협의회 측은 부족한 조치로 보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지난달 정부 측과 시도지사협의회 임원진이 간담회를 했을 때 우리가 요청한 내용이 단 하나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협의회는 오늘 오후까지 각 시·도지사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 안을 거부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li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