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교 모두 백지화…울산·전북도 철회 요구 비등

(전국종합=연합뉴스) 역사 왜곡과 무더기 오류 논란을 빚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거부 움직임이 이틀째 이어졌다.

3일 수원 동원고, 동우여고 등 경기도내 6개 고교 모두 진통 끝에 교과서 선정 자체를 백지화했고 서울, 울산, 전북 등 일부 고교에서도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경기지역의 경우 전날 파주 운정고가 채택을 철회한 데 이어 성남 분당영덕여고, 여주 제일고, 동원고·동우여고, 양평 양서고 등 5개교가 추가로 백지화를 결정하면서 파동이 일단락됐다.

양서고는 오전 교과협의회를 열어 교학사 교과서의 채택을 철회하고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새로운 교과서 채택까지 마쳤다.

이미 교학사 한국사를 2014학년도 교과서로 채택한 사실이 공개됐던 나머지 5개 고교와 달리 채택 사실 자체가 늦게 알려진 양서고는 주변 학교들의 움직임과 학생, 학부모 반발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학교법인 경복대학교계열 동우여고와 동원고는 각각 교과협의회를 열어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여주제일고와 분당영덕여고도 교내 인터넷 게시판과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반발이 거세자 교과서를 다시 선정하기로 했다.

동원고 학생들은 대자보로 학교당국의 결정을 강력히 항의했다. 대자보는 3분 만에 학교에 의해 내려졌다.

진보성향 단체들의 반발도 계속됐다.

울산지역 고교 중 유일하게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현대고에 대해 전교조 울산지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철회를 촉구했다.

울산 전교조는 "친일미화, 독재찬양, 역사 왜곡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현대고가 공정한 과정을 통해 채택했는지에 대한 의혹이 있다"며 울산시교육청에 특별감사를 요구했다.

이어 "현대학원에 속한 다른 학교에서 학교관리자들이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하도록 하는 압력이 있었고 역사교사들이 반발하자 2014학년도 교육과정에서 한국사를 아예 제외한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북지역 시민단체도 성명을 내고 전북에서 유일하게 교학사와 지학사 역사교과서를 함께 사용하기로 한 자율형 사립고 상산고를 비판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왜곡과 오류로 점철되고, 진실을 축소 왜곡한 교과서를 선택한 상산고는 사과하고 교과서 채택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에서는 진보성향의 교육단체가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진 학교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자 학교 측이 최종적으로 다른 교과서를 선정했다며 진화하는 촌극도 있었다.

창문여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요구하는 강북지역시민모임과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일투사가 설립한 학교에서 일제의 식민지배를 미화하는 교과서를 선정한 것을 경악할 일"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나 학교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는 것은 잘못된 소문이며 최종적으로 다른 교과서가 선정됐다고 해명했다.

이날 오후 5시현재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진 학교는 대구 포산고, 울산 현대고, 경북 성주고, 경남 창녕고, 경남 지리산고, 경남 합천여고, 전주 상산고, 충남 서일고 등이다.

(고은지 김근주 최영주 김채현 기자)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