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 (AP/NASA=연합뉴스DB)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 (AP/NASA=연합뉴스DB)

(로스앤젤레스 AP=연합뉴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가 화성에 도착한 이후 1년여 동안 화성 대기를 분석했지만, 미생물 존재의 단서가 될 수 있는 메탄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

NASA 과학자들은 큐리오시티가 그동안 계절 및 밤낮 변화에 따라 화성 대기 성분을 분석해왔지만 메탄 성분은 나오지 않았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JPL)의 크리스토퍼 웹스터 연구원은 "여러모로 결과가 실망스럽다"면서도 메탄 성분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 화성의 게일 분화구 인근에 착륙한 '꿈의 탐사선' 큐리오시티는 그동안 화성의 대기를 수집해 메탄가스의 존재 여부를 분석해왔다.

지구에서 대기 중의 메탄가스는 동물이 소화작용을 하거나 식물이 부패하는 과정에서 내뿜는 부산물이다.

NASA의 고더드 우주비행센터의 과학자 폴 마하피는 "화성에 미생물이 존재한다면 화성 대기에서 메탄의 흔적이 발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화성의 대기는 독성이 강해 생명체가 살기에 부적합한 환경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지표면 아래에는 미생물이 살 수도 있다고 과학자들은 주장해왔다.

미국의 천문우주단체인 '플래니터리 소사이어티'의 빌 나이 회장은 큐리오시티가 착륙 지점 인근에서 메탄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해서 화성 다른 지역에도 메탄이 없다고 단정 지을 순 없다고 강조했다.

큐리오시티는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화성 대기 분석 결과를 공개했으나 당시에도 메탄을 발견하진 못했다.

yuni@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