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민생에 무능…독선 고집하면 지지율 물거품"

입장 발표하는 김한길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17일 귀성객에게 인사하기 위해 서울역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3.9.17    jjaeck9@yna.co.kr
입장 발표하는 김한길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17일 귀성객에게 인사하기 위해 서울역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3.9.17 jjaeck9@yna.co.kr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정치가 계속 민주주의 회복을 거부한다면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이 "야당에서 장외투쟁을 고집하면서 민생을 외면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비판한 것과 관련, 서울역 귀향인사에 앞서 추석 메시지를 겸한 입장발표를 통해 이같이 정면반박했다.

그는 "우리는 원내외 병행투쟁 중이며 한 번도 국회를 버린 적이 없다. 어제만 해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소집했지만 새누리당이 불참하지 않았느냐"면서 "국회를 완전히 팽개치고 민생을 외면했던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야당 대표 시절인 새누리당 때"라며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의 사학법 개정 반대 장외투쟁을 거론했다.

당시 집권여당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였던 김 대표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에게 반면교사라고 하나요, 배운 것이 있다. 국회의원은 어떤 경우에도 국회를 팽개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그 경험 때문에 광장에 천막을 치면서도 '원내외 병행투쟁'이라는 원칙을 선언했던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 취임 이후 7개월이 지났는데 민생이 나아질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은 아직 민생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민생이 힘겨운 것은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민생에는 무능한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며 "야당 탓으로 책임을 떠넘기기엔 오늘의 민생이 너무 고단하고 힘겹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지금의 지지율에 도취해 오만과 독선을 고집한다면 그 지지율은 순간적으로 물거품처럼 꺼져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hankso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