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성폭행 후 벌어진 사건을 단순 교통사고로 처리

 15년 전 대구 한 고속도로 인근에서 집단 성폭행을 당한 후 피신하다 숨진 정은희(당시 18세·대학 1년)양 사건을 '단순 교통사고'로 처리했던 경찰이 16일 유족들을 만나 사과했다.

이달 초 발표된 검찰조사 결과 당시 정양 사건을 다뤘던 경찰이 초동수사 및 현장수사 등에서 허술했던 점이 밝혀지자 뒤늦게 만남을 요청해 사죄의 뜻을 전한 것이다.

이날 오후 1시 50분께 김봉식 대구달서경찰서장 등 경찰 관계자 5명은 대구 한 찻집에서 정양 아버지 정현조(66)씨 등 유가족 5명과 만나 2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김 서장은 "이 사건에 관여하진 않았지만 언론 보도 후 수사기록을 살펴보니 초동수사 등 몇몇 부분에서 문제점을 발견했다"며 "경찰이 잘못한 부분으로 유족에게 상처를 줬으면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여전히 유족들이 궁금증을 갖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알려드릴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98년 10월 17일 새벽 5시30분께 구마고속도로 중앙분리대에서 정 양이 주행하던 23t 덤프트럭에 치여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경찰은 교통사고로 종결지었지만, 아버지 정씨 등이 10여년 간 진실규명에 매달린 끝에 지난 6월 검찰이 피해여성에 대한 수사에 재착수했다.

그 결과 숨진 정양은 외국인 3명에게 집단성폭행을 당한 직후 급히 피신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지난 5일 검찰은 숨진 정양을 끌고가 성폭행한 혐의(특수강도강간)로 스리랑카인 K(46)씨를 구속기소하고 스리랑카에 머무는 44세, 39세인 공범 2명을 기소중지했다.

su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