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6월 강제추방된 40대 남모씨 추정

 군 당국은 16일 오후 2시 23분께 임진강을 통해 월북을 시도하던 남성 1명이 우리 군 초병에 의해 사살됐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경기도 파주시 서북방 최전방 지역에서 임진강을 통해 월북을 시도했다고 군 당국은 전했다.

군 관계자는 "남쪽으로 돌아오라는 우리 군 초병의 통제에 응하지 않고 이 남성은 임진강으로 뛰어들었다"며 "몸에는 부표 역할을 하는 스티로폼을 묶고 있었고 과자 등의 음식물도 휴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사건이 발생한 임진각 서남쪽 5∼6㎞ 지점은 임진강만 건너면 북한 땅인 지역이다.

초병은 임진강 지류 탄포천에 설치된 철책을 넘어 월북을 시도하던 이 남성을 향해 수차례 돌아오라고 경고했으나 이에 불응하고 남성이 임진강에 뛰어들자 K-2와 K-3 등의 화기로 사격을 가했다.

군 관계자는 경계 근무 초병이 월북 시도자에 사격을 가한 것과 관련, "적절한 조치로 판단된다"며 "초병 입장에선 북한군인지 민간인인지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당 지역은 최전방"이라며 "절차상으로 수화에 응하지 않고 도주하면 적군으로 간주된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해당 부대를 중심으로 조사반을 구성해 정확한 사건 경위와 사망자의 인적사항 등을 조사하고 있다.

군 당국이 시신을 인양해 확인한 결과 숨진 남성의 옷에는 남모(47)씨의 여권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남씨는 지난 6월 일본에서 강제출국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숨진 남성이 남씨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위조 여권일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남씨의 거주지도 분명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1차적으로 군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필요하면 다른 기관도 조사반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공용의점과 관련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threek@yna.co.kr

ho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