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을 빚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정밀 검토작업을 벌인 경기도교육청은 이 교과서에 편향성과 사실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16일 경기도의회 최창의 교육의원에게 제출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토 결과 자료에서 해당 교과서에 사실 오류는 물론 용어 사용의 혼란, 문장 서술 내용의 이해 불가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 한국사 교과서를 '좌편향'이라고 규정하고 '우편향' 적인 교과서를 만들고자 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역사학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설로 인정되고 있는 내용을 부정하거나 애써 축소한 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항일민족운동사 중에서 특정 인물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한 의도가 보이며 '친일'을 불가피한 선택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서술도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학계 일반론과 다른 내용을 일부 서술하거나 역사 사실의 인과 관계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본문 내용과 연관시키기 모호한 자료도 있다고 평가했다.

도교육청은 도내 교원 3명도 참여한 가운데 교육부 주관으로 현재 8종의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내용 검토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내용 검토 시 도교육청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도교육청은 이번 검토가 짧은 기간에 이뤄져 전체적인 내용을 속속들이 검토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인쇄본이 아닌 PDF 파일로 보고 검토한 것이어서 인쇄 품질 확인은 불가했다고 설명했다.

검토 작업은 역사교과 담당 전문직 직원 4명, 역사교육 강화 지원단 6명, 도교육청이 자체 개발한 역사교육 교재 '역사마당' 개발위원 10명이 3개 팀으로 나눠 팀별로 진행했다.

최 교육의원은 "역사교과서는 정확성·공정성·보편성을 기초로 기술되어야 한다"며 "학계와 일선 교사들이 편향성을 지적하는 교과서에 대해 도교육청이 관심을 갖고 분석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검토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현장 교사들이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채택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w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