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요람, 중기청 한국형 엑셀레이터 선정

미국 실리콘벨리등에서 성공한 지원모델 우리나라에서도 본격 가동

미국의 실리콘밸리등에서 대표적인 스타트업 발굴?육성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엑셀러레이터가 드디어 우리나라
에서도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9일, 중소기업청(청장송종호)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한국형 ‘엑셀러레이터’ 4곳으
로 (주)벤처스퀘어, (주)레인디, (주)닷네임코리아, (주)벤처포트를기관으로선정?발표하였다.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란초기창업자를선별하여 3개월 내외의 짧은 기간동안 집중보육하는 기관을 뜻하며 스타트업을 만들어내는 ‘공장’에 비유하여 ‘스타트업팩토리’라고도불린다.
‘엑셀러레이터’는웹, 모바일등플랫폼기반비즈니스발달에따른창업비용감소등최근의창업환경변화에따라 2000년후반부터태동하였으며, 다음과같은특징을가진다.
첫째, 누구에게나개방적이지만매우경쟁적인선발절차이다. 둘째, 초기창업준비금(pre-seed) 투자와보육공간제공한다. 셋째, 개인창업자보다는소규모팀에 ‘기수(시즌)’별집중지원한다. 넷째, 교육과멘토링을포함하여기수내의모든창업팀을지원한다. 또한 ‘엑셀러레이터’는기존의창업보육센터시스템과다음과같은점에서구분된다.
<창업보육센터와엑셀러레이터의비교>
구분 기존창업보육센터 엑셀러레이터
보육기간 장기(3~5년) 단기(3~6개월)
초기투자 없음 소액지분투자
주요프로그램 경영지원서비스 전문적초기육성프로그램
지원단위 개별지원 기수별집단지원

‘엑셀러레이터’의가장대표적인예로 2005년미국에서설립된Y-Combinator로, 설립이후 6년간 316개기업에투자하였으며투자한회사의총가치는 ’11년 6월기준으로 50억달러로추산된다.
현재미국에서는 Y-Combinator 외에도 Techstars, Plug&play 등다양한 ‘엑셀러레이터’가활동하고있으며, 최근에는유럽, 일본등에서도빠르게전파되고있다.
최근에는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말벤처붐을주도했던 ‘벤처 1세대’들의주도하에 ‘프라이머’ 등자생적 ‘엑셀러레이터’ 활동이싹트기시작했다.
이번에선정된 4개기관은모두그간의풍부한경험을바탕으로각각의전문분야에특화되어있는기관으로스타트업및벤처전문온라인미디어로써설립된 ‘벤처스퀘어’는그간구축한창업전문가,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등과의네트워크를기반으로우수한멘토를연계하는방식의 ‘네트워크형엑셀러레이터’를지향하며, 실제 4개기업에투자를병행하며창업기업멘토링전도사로나서고있는 ‘레인디’는그간의후배기업지도경험을바탕으로개인교습방식의 ‘밀착형엑셀러레이터’를표방하고있다.
도메인등록기업 ‘닷네임코리아’는 ‘싸이월드’ 창업자로유명한형용준씨와의기투합하여업무협력관계에있는인터넷분야창업기업들의상품화개발을함께지원하는방식의 ‘고유사업기반형엑셀러레이터’ 모델을제시하여눈길을끌었다.
‘스타벤처의매니저회사’를표방하며인큐베이팅?IR 전문기업으로설립된 ‘벤처포트’는 Campus CEO 프로그램운영경험등을바탕으로마젤란기술투자와연계한 ‘벤처캐피탈투자연계형엑셀러레이터’로활발한활동을할것으로기대된다.
정부는이번에선정한 4곳의 ‘엑셀러레이터’가연간 2기수의보육과정을운영하는데필요한비용을지원하고,
‘엑셀러레이터’가창업팀에창업초기자금을투자하면정부가1:1의비율로매칭투자하는등적극지원할계획이다.
또한올해의운영성과를평가하여내년부터는 ‘엑셀러레이터’에대한지원을더욱확대해나갈계획이라고밝혔다.
이번에선정된 ‘엑셀러레이터’로부터집중트레이닝을받길원하는예비창업자나창업팀은각기관별홈페이지를참고하여신청할수있다.
<선정기관별연락처및홈페이지>
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주)벤처스퀘어 070-8224-8975 http://www.venturesquare.net
(주)레인디 02-6080-0592 http://raind.co.kr
(주)닷네임코리아 070-7090-0812 http://www.dotname.co.kr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