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승절'(정전협정 체결 기념일)을 기념해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을 방문한 모습.
지난 7월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승절'(정전협정 체결 기념일)을 기념해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을 방문한 모습.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중국인민지원군의 6·25전쟁 참전 63주년인 25일 특집기사를 통해 피로 맺은 양국의 '동지적' 친선관계를 계승,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날 6면에 '전화의 불길 속에서 두터워진 동지적 우의와 친선'라는 제목의 논설과 함께 전쟁 당시 중국인민지원군의 용맹성과 희생정신을 찬양하고 양국 군인의 '우정'을 과시하는 기사 3개를 나란히 실었다.

신문은 논설에서 "중국인민의 항미 원조는 숭고한 이념과 위업실현을 위한 혈전의 길에서 맺어진 조중친선이야말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공고한 불변의 유대라는 것을 보여줬다"며 중국인민지원군에 경의를 표했다.

특히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북중 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강화, 발전시키고 있어 양국 친선관계가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다고 자평하면서 앞으로 시대가 바뀌고 국제관계에 어떤 변화가 있어도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지원군 용사들은 조선인민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여기고 조선인민의 행복을 자기의 행복과 같이 기뻐했으며 우리 인민에 대한 따뜻한 사랑과 희생정신을 보여줬다"며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의 고결한 희생정신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신문은 또 "앞으로 시대가 변천되고 국제관계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우리는 위대한 대원수님들께서 유산으로 물려주신 조중친선관계 발전을 추동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것"이라고 밝혔다.

k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