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장관, 27일 기조연설…유엔 무대로 日변화 압박

 정부가 다음 주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양자협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는 일본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정부 대표로 27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총회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 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언급하는 방향으로 내부 논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표현 수위는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유엔총회라는 점을 고려해 포괄적이고 우회적인 수준으로 위안부 문제가 다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군 위안부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전시(戰時) 여성 성폭력 문제 해결과 피해자 보상, 가해자 처벌 등을 위한 유엔 회원국의 노력을 촉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그러나 우리보다 앞서 일본 정부 대표로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발언 내용에 따라 윤 장관의 발언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총회 연설에서 해외 분쟁지역의 성폭력 피해자 지원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자금 지원 방안을 언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난달 보도한 바 있다.

일본이 대표적인 전시 성폭력 문제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정하고 정부 차원의 배상도 하지 않는 채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 많다.

정부 고위소식통은 16일 "여러 정황상 위안부 문제도 연설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러나 실제 발언 내용은 연설 때까지의 상황을 모두 다 고려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정부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면 이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가 된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처음으로 위안부 문제를 우회적으로 거론했다.

윤 장관은 이번 유엔총회 계기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게 될 경우 이 자리에서도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과 관련해서는 양국간 실무적인 의견 교환은 있으나 우리 정부는 아직 회담 개최를 최종적으로 결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solec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