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김동훈 책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김동훈 책임연구원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0월 수상자에 한국기계연구원 김동훈(46)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김 연구원은 '기계를 제작하는 기계'인 공작기계의 가공공정을 완전히 무인화하고, 공작기계의 가공 소재나 이송속도 등 다양한 조건이 빈번히 바뀌어도 대응 가능한 동적 모델을 개발했다.

전통 산업인 기계가공 분야에 정보기술(IT)을 융합해 개발한 이 기술은 사람의 개입 없이 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생산제조 설비가 다양한 조건 변화 스스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부는 "이전에는 장애가 발생하면 작업을 중단해야 했지만, 이 기술이 개발된 이후에는 가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며 그 결과 생산성이 30% 향상되고 가공정밀도도 50%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미국 전기전자공학회가 발간하는 생산제조분야 권위지 'IEEE/ASME 트랜잭션스 온 메카트로닉스' 국제자동차공학학회지, 한국정밀공학회 국제학술지 등 다수의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으며, 논문 피인용 횟수가 5천279회에 달한다.

김 연구원은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우수논문상(2013), 대한기계학회 백봉기술상(2012), 한국기계연구원 학술대상(2011) 등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그는 "좀 더 지능화되고 자율화된 차세대 스마트 생산시스템을 연구하고 싶다"며 "앞으로는 지식진화형 생산시스템이나 지식기반 공장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bbi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