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가 10월 10일(목), 2017 FIFA U-20 월드컵 대회 유치에 대한 타당성을 심의, 의결하고 정부 승인을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FIFA U-20 월드컵 대회는 20세 이하 선수들로 구성된 24개국 대표팀이 참가하는 대회로서 월드컵, 17세 이하 월드컵, 컨페더레이션스컵과 함께 FIFA가 주최하는 4대 축구 대회 중 하나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승인 이후, 정부가 처음 승인한 국제스포츠행사로서 국비 지원 없이 250억 원 가량의 대회 운영비를 FIFA 분담금과 대한축구협회 자체 재원으로 부담하고, 2002년 FIFA 한일 월드컵 당시의 기존 시설을 활용하여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는 대회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근 무분별한 지자체의 국제대회 유치와 유치 이후 막대한 규모의 국비 요청으로 국가 재정에 큰 부담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국제경기대회 지원법을 개정하고 있는 정부의 의지와 맞물려, 이번 U-20 월드컵대회는 국제대회 유치 및 관리에 있어서 매우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U-20 월드컵대회는 우리나라 외에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영국, 프랑스, 우크라이나 등 12개국이 유치를 신청한 상태이며 최종 개최지는 오는 12월, 브라질에서 열리는 FIFA 집행위원회에서 선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