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때 국정원 심리전단의 대선부정개입 의혹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탈북자들이 조직을 갖추고 온라인에서 '종북' 여론 몰이 조성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페이퍼 컴퍼니 폭로로 유명한 인터넷 신문 '뉴스타파'는, 29일 다수의 탈북자들의 증언 인용 'NK지식인연대'라 불리는 회원들과 그 가족들이 2009년말부터 2010년말까지 1년 동안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 토론방에 글을 올리는 조건으로 돈을 받아왔다고 폭로했다.

뉴스타파는 아울러 지난 2008년 만들어진 'NK지식인연대'는 대졸자 위주의 탈북자들이 조직한 단체로 북한 학술연구 및 탈북자 정착지원 활동, 북한인권운동 등을 벌이는 단체로 알려졌으나, 탈북자들이 지난 2009년 전쟁터를 뜻하는 '전야'(戰野)라는 비밀조직을 구성해 아고라 토론방에서 조직적 여론전을 펼쳤으며 전야 산하에 1명의 조장과 10명의 조원으로 구성된 8개 이상의 조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뉴스타파는 2009년 이후 돈 벌이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 탈북자가 늘어나면서 '전야'는 100여명이 넘는 조직원을 확보했다고 밝혔으며, 이 조직의 탈북자들은 조장 지시에 따라 북한 관련 글 외에도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이전 등 정치현안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고, 조직원 1명당 최소 5만~40만원을 받는 등 한 달에 모두 2000만원 가량의 돈을 전달 받았으나 NK지식인연대 내부에서도 돈의 출처가 철저히 비밀에 감춰졌다고 폭로했다.

뉴스타파가 확인한 NK지식인연대 간부와 회원, 가족의 필명은 '엔키스맨', '태백부엉이', '소나타', '촉디', '정필', '줄장미', '풍경소리', '툴립', '하늬' 등이었으며 다음 아고라에 1년 동안 1명당 수백에서 수천 건의 글을 올린 것으로 밝혀졌다.

뉴스타파가 NK지식인연대 간부의 부인 필명으로 지목한 '태백부엉이'는 2009년말부터 2010년말까지 2100건의 글을 올렸다. 글들은 주로 G20(주요 20개국) 서울 정상회의,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 치적 칭찬, 민주당 반대 등의 일관된 논조를 지녔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타파는 하루 수십 건 이상의 게시물을 올리던 이들의 활동이 2010년말 끊긴 이유를 자금 지원 중단으로 추정했다.

한편 NK지식인연대 측은 뉴스타파의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부인하고 있으나, 누리꾼들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그 실체가 공식적으로 드러났을 뿐이라고 비난을 봇물처럼 쏟아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