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시로 구성된 ‘당윤리감찰단’ 활동개시 이틀만에 전격 제명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김홍걸 의원을 제명한다. 부동산 투기의혹 받은 김홍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됐다. 하지만 김홍걸 의원은 당차원에서 제명당했을 뿐, 당을 떠나 무소속 내지 다른 당에 입당해서 국회의원직을 이어갈 수는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김홍걸 의원은 ‘윤리감찰단 조사를 꺼렸다’고 한다.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친자인만큼 당내 결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후문도 나온다. 실제로 동교동계 의원들도 김홍걸 의원을 당윤리감찰단 결정이 있기 전날 만나 설득했지만 납득할만한 해명은 없었다는 거다. 하필이면, 민주당이 김홍걸 의원 제명을 발표한 18일 오후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11주기 사진전 개막식’이 있었고, 김홍걸 의원은 이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했다.

김홍걸을 제명한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 대변인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긴급하게 소집된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홍걸 의원 제명을 결의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김홍걸을 제명한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 대변인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긴급하게 소집된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홍걸 의원 제명을 결의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민주당 의원을 18일 제명한 것은 적지 않은 충격이었다. 이낙연 대표가 당 윤리감찰단을 출범, 김홍걸 의원을 조사 대상에 올린지 단 이틀만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속전속결 제명 결정에는 이낙연 대표의 원칙론과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한 소명을 꺼리는 김홍걸 의원의 태도가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날 긴급 소집된 당 최고위원회의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관련 소식을 전했다. 최인호 대변인 발표에 따르면,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기상 윤리감찰단장으로부터 긴급 보고가 있다는 연락을 받고 오후 5시에 비공개 최고위를 긴급 소집했다. 이를 위해 종로 통인시장 방문 일정도 기존 오후 4시20분에서 3시40분으로 변경했다.

통인시장 일정을 마치고 국회에 복귀한 이낙연 대표는 최기상 단장으로부터 ‘김홍걸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성실히 소명하지 않는다며 제명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보고를 받았다. 이낙연 대표는 긴급 최고위에서 당의 기풍 쇄신과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 여론, 김홍걸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이라고 해서 특별대우를 해서는 안된다는 원칙 등을 종합해 판단했다.

이같은 전격 결정은 평소 이낙연 대표가 ‘원칙주의자’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일단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는 당내 요소를 정리하겠다’는 차원에서 기민하게 당 기강을 다잡고, 엄정한 여론대응을 강조해온 결과로 보인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일반적인 평가다.

이처럼 이낙연 대표의 원칙이 강하게 반영된 김홍걸 대표 제명은 당내 또 다른 논란의 대상이 된 이상직 의원과 윤미향 의원까지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추석 명절을 앞두고 당내 의원들을 둘러싼 각종 문제들이 이른바 정치권에서 회자되는 ‘추석머리밥상’에 오르내리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도로도 관측된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일반적인 평가다.

특기할 것은 김홍걸 의원 본인도 제명을 직접 요청했다고 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김홍걸 의원이 ‘구차하게 조사를 받느니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홍걸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고 알리면서, 이런 결정은 당규 가운데 ‘비상징계’ 조항을 근거로 김홍걸 의원에 대한 제명 처분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최인호 대변인이 설명한 바 따르면 당규상 당대표는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 사유가 있거나, 그 처리를 긴급히 하지 않으면 당의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인정할 경우 징계 결정 및 징계 절차, 소명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징계 처분을 내릴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최인호 대변인은 그러면서 “윤리감찰단이 김홍걸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한 조사를 개시한 바 감찰 업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하면서 “당의 부동산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 채의 부동산 보유로 당의 품위를 훼손했다. 이에 당대표는 제10차 최고위를 긴급 소집, 의견을 거쳐 김홍걸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 최고위는 비상징계 및 제명에 필요성에 이의 없이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김홍걸 의원은 지난 4월15일 치러진 21대 총선 전 후보자 재산신고 당시 10억원대 분양권 등을 누락해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이 제기됐고, 이후에는 언론 보도 등을 통해 2016년 주택 3채를 잇달아 구매한 사실 등이 알려져 ‘쇼핑하듯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당의 제명 조치에 따라 김홍걸 의원은 향후 의원직을 유지한 채 무소속으로 활동하게 됐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더불어시민당 소속으로 비례대표 당선된 양정숙 의원 역시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제명된 바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 총재를 엮임했던 당시 공보 비서를 수행했던 동교동계 인사인 김한정 의원이 전날 김 의원을 직접 만나 부동산 관련 의혹을 물었지만 제대로 된 해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자가 분양권을 재산신고에서 누락한 것과 부동산 자금 출처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오갔지만 김홍걸 의원 본인도 당의 조사에 응할 의지가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한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홍걸 의원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결단을 내려달라”면서 “기다리면 피할 수 있는 소나기가 아니다. 김홍걸 의원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는 글을 올렸다. 정치권에선 이런 김한정 의원의 글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사실상 의원직 사퇴를 요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