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부천 물류센터 감염확산 잽싸고 매몰찬 대응 조치 ‘기자회견’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로켓배송’으로 유명한 물류배송 전문기업 ‘쿠팡’의 경기도 소재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전염이 확산일로에 있다. 연일 확진자가 50명까지 늘어난 상황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의 지역 감염이 빠르게 확산하는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에 대해 지난달 28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명령이라는 행정을 강행했다.

이재명 지사의 이번 행정명령은 쿠팡 신선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시설 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해당 시설이 오염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인데, 이재명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긴급 비공개 기자회견(SNS On-Line 활용)을 열고 “부천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어제까지 64명이 집단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고 전수 조사 결과에 따라 앞으로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집합금지명령을 내린 이유를 설명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SNS를 활용한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부천시 소재 쿠팡 물류센터 등에 대해 행정명령 등의 조치를 내리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경기도청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SNS를 활용한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부천시 소재 쿠팡 물류센터 등에 대해 행정명령 등의 조치를 내리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경기도청 제공

경기도는 “67곳 시설을 점검한 결과 내부 시설내 2곳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밝히고, 경기도는 이에 따라 이재명 지사의 대응 내용을 담은 행정 처분서를 쿠팡 물류 쪽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재명 지사가 집행한 집합금지명령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80조7항)’에 따라 실제 영업은 가능하지만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영업장 준수 사항을 지켜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경기도의 이와 같은 행정조치에 따르면, 코로나19 유증상 종사자는 일단 즉시 퇴근하고 시설 내 이용자 간 최소 1~2m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종사자 및 이용자는 전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하루 2차례 이상 시설 소독 및 환기를 실시하고 방역관리자의 지정 및 출입자 명단을 작성 관리해야 한다. 이런 행정 명령을 어기면 감염병 관련 법(80조7항)에 따라 300만원 이하 벌금 등 처벌을 받는다.

경기도가 집합금지명령을 내린 쿠팡 부천신선물류센터 2공장은 부천시 신흥로에 위치한 지상 7층 규모의 건물이다.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서는 지난 23일 물류센터 근무자가 17세 아들과 함께 확진된 뒤 2층 같은 공간 근무자 중에서 감염자가 속출하면서 5일 만에 코로나19 확진자만 쿠팡 직원 55명, 가족 등 지역사회 접촉으로 양성판정을 받은 14명 등 28일 0시 현재 6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역별로는 인천 30명, 경기 24명, 서울 15명이다.

경기도는 쿠팡 물류센터 전 직원 4159명에 대해 전수 검사를 벌여 이 중 82.8%인 3445명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검진검사를 끝냈다. 이 가운데 69명이 양성판정을 받았고 522명은 검사 중이다. 또 배송요원 2500여명에 대해 경기도는 쿠팡 쪽에 명단제출을 요구해 이들 요원에 대해서도 긴급 검사에 나서고 있다.

쿠팡의 이런 감염 확산에 대해 ‘제2의 신천지 사태’가 벌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재명 지사의 경기도는 쿠팡 물류 쪽이 확진자 발생 소식을 알고서도 이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고 업무를 강행해 직원 수백명이 정상 출근했고 역학 조사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직원 명단 제공도 지체해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게 하는 등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런 문제점에 대해 “경기도에는 쿠팡과 같은 유사한 작업환경이 비슷한 대규모 물류센터가 많다. 자칫 상품 배달 아닌 코로나 배달이라는 최악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점에서 시설 운영자 측의 적극적이고 철저한 방역대응이 필요하다. 경기도도 철저하게 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신천지발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이 잦아들고, 일일 확진자가 한자리수로 줄어든 시점에서, 이태원클럽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다시 고개를 들면서 발생한 부천 쿠팡 물류센터의 경우, 애초 쿠팡 측이 배송직원의 명단을 넘기지 않아 애를 먹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 지사의 강제조사 방침이 전해지자 곧바로 명단을 제출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다. 쿠팡측의 현명한 판단이 아닐 수 없다.

한편, 경기도는 서울 이태원 클럽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이어지자 지난 23일 단란주점과 코인노래연습장을 새로 포함해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2주간 내린 집합금지 명령을 6월7일까지 2주 더 연장했다. 집합금지 대상은 도내 기존 유흥주점(클럽·룸살롱·스탠드바·카바레·노래클럽·노래바 등) 5536곳, 감성 주점 133곳, 콜라텍 65곳, 단란주점 1964곳과 코인노래연습장 665곳 등 8363곳에 대해 집합금지명령이 시행 중인데, 이는 이태원클럽발 감염 확산 당시 서울시에서 내린 행정조치보다 한층 더 강화된 행정조치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재명 지사는 “행정은 결코 선행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가 신천지발 코로나19 전국적인 감염 확산의 소용돌이 속에서 마스크 대란과 미숙한 행정 대응 등으로 어찌할 바를 모르고 극심한 혼란을 겪을 당시 이재명 지사는 신천지 강제 조사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거처를 급습해서 검사를 받으라고 압박하고, 종교단체 집합금지 긴급명령, 재난기본소득 등 신속하고 과감한 코로나19 방역과 대응으로 국민들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았다.

이재명 지사의 이런 행보 가운데서도 가장 괄목한 것은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머물고 있었던 가평 별장까지 친히 쫓아가서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받게 한 게 대표적이다. 이재명 지사는 당시 “이만희 총회장이 (검사를) 받아야 신도들이 따라 할 것 아닌가?”라며 “행정기관이 부탁하거나 협조 요청을 하는 게 아니라, 명령하면 따라야 하고, 따르지 않으면 처벌되고, 체포를 당해서 강제로 검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일부러 보여준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런 이재명 지사의 당일 행보는 전국 지상파 방송은 물론 인터넷 영상 포털을 이용한 개인 방송까지 나서서 실시간 생중계를 하는 등 국민들로 하여금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을 크게 덜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