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차명식 주동식 막말 논란" '맹비난' VS 반성은 없다!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차명진 후보에 대해 미래통합당이 13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세월호 텐트 막말'로 잇단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경기 부천병) 후보를 제명했다. 차명진 후보는 이로써 '당적이탈'로 후보 자격이 박탈됐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정오 황교안 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차명진 후보를 직권으로 제명했다.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는 황교안 대표와 이준석·신보라 최고위원이 참석했고, 다른 최고위원들은 영상통화나 전화통화로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됐고, 영상통화를 하지 않은 최고위원들도 연락이 닿은 사람들은 동의의사를 표시했다"고 전했다. 신보라 최고위원은 이같은 의결 절차에 대해 "전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김종철 대변인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내고 미래통합당 막말에 대해 맹렬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정의당 김종철 대변인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내고 미래통합당 막말에 대해 맹렬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가 끝난 직후 차명진 후보 제명을 결정한 데 대해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며 "자제하도록 기회를 줬다. 그럼에도 다시 그런 발언을 한 부분에 관해서 최고위가 심각하게, 중요하게 판단한 것"이라고 이날 차명진 후보 제명 결정 배경을 밝혔다.

차명진 후보 제명은 당 윤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이뤄졌지만, 당헌·당규에 대한 법리적 해석을 바탕으로 결정했다는 게 미래통합당 입장이다. 최고위원회가 당무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구이고, 차명진 후보 발언에 대한 처분은 주요 당무인 총선과 직결됐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는 이에 앞서 지난 10일 차명진 후보에 대해 제명보다 한단계 낮은 '탈당권유' 조치를 내렸다. 탈당권유를 받은 당원은 열흘 안에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된다.

차명진 후보에 대해 이때까지는 총선까지 완주할 수 있게 됐다는 비난이 거세게 일었고 미래통합당은 당 윤리위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적지 않은 부담을 앉게 됐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윤리위 결정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윤리위 탈당권유 조치에 대해 "한심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기회 있을 때마다 한숨을 내쉬었다.

따라서, 미래통합당의 이날 결정은 총선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내려진 당 차원의 '정치적 결단'으로 해석된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일반적인 중론이다. 특히, 미래통합당은 자체적으로 총선 판세가 매우 불리해졌다고 보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참패'가 우려되는데, 그 배경에 차명진 후보 등 당 소속 후보자들의 잇따른 막말과 당의 미온적 대처가 큰 몫을 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박형준 공동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저희가 대단히 이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지난 주 여론조사에서 하여튼 젊은층, 중도층에서 상당히 타격을 받았다는 건 사실"이라며 "수도권 후보들이 '이대로 두면 선거에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호소하고 있고, 또 (제명을) 요청하는 후보들이 많았다"고 곤혹스러운 입장을 토로했다.

박형준 위원장은 또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파장이 큰 것 같다"라며 "법적 절차와 과정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윤리위의) 탈당 권유도 제명 효과를 갖는다고 봤는데 이후 (차 후보가) 선거운동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본인이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하니까 오히려 악영향에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차명진 후보는 지난 8일 녹화방송된 출마 지역구 후보자 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광화문 세월호 텐트에서 여성 자원봉사자와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고 발언해 당 윤리위로부터 '탈당권유' 조치를 받았다.

하지만, 차명진 후보는 징계 이후에도 유세 연설에서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 ○○○이 없으면 차명진이 책임지겠다"고 말하는 등 문제성 발언을 계속해서 제기했다. 이에 더 나아가 지난 11일에는 페이스북에 자신과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의 현수막 배치를 두고 '현수막 ○○○' 이라고 적어 재차 끓는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차명진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명 결정에 대한 의견을 올리지는 않았으나 현수막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가 먼저 자신을 도발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반박했다. 차명진 후보는 "역곡역 앞에 내 현수막이 먼저 달려 있었다. 근데 김상희 후보가 거기에 위아래로 현수막을 바짝 붙여 달았다"면서 "'막말 싸움 분열후보 심판합시다'라고 차명진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의 막말 논란은 5.18민주화운동 폄훼까지 이어졌다. “광주는 비극을 기리는 제사가 본업”, “세월호 만들어 침몰시켜 일자리 창출” 등의 발언을 일삼은 미래통합당 주동식 후보(광주 서구갑)가 거센 비판 여론에 휩싸인 거다.

5·18기념재단, 5·18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5·18과 광주시민을 우롱한 미래통합당 주동식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주동식 후보와 미래통합당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영령들과 부상자, 유가족, 광주시민에게 다시 한번 상처를 남겼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대동정신으로 연대한 광주시민들을 우롱한 주동식 후보의 오만한 정치행태는 도를 넘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또한 “주동식 후보뿐 아니라 같은 당 차명진 후보(경기 부천병)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자원봉사자들을 향한 부적절한 발언, 김대호 후보(서울 관악갑)는 장애인과 노인층 비하 발언,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의원은 5·18민주화운동 왜곡 망언을 쏟아냈다”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주동식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에서 즉각 사퇴하고 미래통합당은 주동식 후보 제명,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당 지도부는 총선 후보자들의 잇따른 막말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이런 미래통합당 막말 이어가기에 제동을 가장 강하게 낸 정당은 정의당이다. 김종철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지난주 중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통합당 막말에 대해 논평을 내고 "제 버릇 개 못 준다더니 그간의 못된 행실에 대해 일말의 반성도 없이 세월호 유족들을 선거판에 끌어들이며 여론을 호도하려 했다"며 차명진 후보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도 지난 10일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공직후보자로서의 자격 이전에 사람의 마음을 가진 인간이 맞는지 의문이 들게 하는 파렴치한 발언과 행보"라면서 "주동식 후보가 내뱉고 다니는 막말들은 미래통합당의 수준과 도덕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미래통합당에게 남은 양심이 있다면, 즉각 주동식 후보를 제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여론이 들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 주동식 후보 측은 11일 광주를 '1980년대 유산에 사로잡힌 도시, 생산 대신 제사에 매달리는 도시'라는 후보의 발언을 "인간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막말 비난한 정의당에 "제 앞가림이나 잘 하라"라고 공박했다.

주동식 통합당 광주서갑 후보 선거대책본부(이하 선본)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제사'라는 표현을 근거로 주동식 후보가 광주와 5.18을 비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정의당을 향해 맹렬한 역공을 펼쳤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