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건설노조 현장서 “일감 뺏기, 임금 갈취, 폭력행사”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소속 건설산업노조 속에 이른바 경기 동부세력의 횡포가 건설현장에서 만연됐다는 주장에 대해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기지부의 한 간부가 “언론에 잘못 알려진 사실이 많다”면서 본지 기자와의 대화를 요청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노조 경기지부 임차진 전 지부장은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하대원동 소재 민주노총 건설산업노조 사무실 인근에서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민주노총 건설산업노조의 집회와 건설현장에서의 투쟁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민중당 당원인가?”라는 본지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 하지만 민주노총 지역 간부 직책을 맡다보니, 민중당 당직은 맡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불법집회가 너무 심각해졌다”는 물음에는 “결코 과격하거나 불법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고 항변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건설현장에서 집회를 하는 장면, 민주노총 건설노조 관련 '돼지' '똥떼기' '일감 뺏기' '집회 동원' '정당 가입 강요' 등의 의혹이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건설현장에서 집회를 하는 장면, 민주노총 건설노조 관련 '돼지' '똥떼기' '일감 뺏기' '집회 동원' '정당 가입 강요' 등의 의혹이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대해 “직접 건설현장에서 취재한 내용만 질문하는 것이다. 집회장소를 벗어난 집회라든지, 건설현장 내부에 들어가 일하고 있는 일반 노동자를 내쫓고, 집회장소가 아닌 건설현장 정문을 가로막고 사람과 차량 출입을 막는 행위는 명백한 위법행위 아닌가?”라고 묻자 “나 뿐만 아니라, 민주노총 건설산업노조 조합원들이 건설현장의 온갖 비리와 부조리한 부분에 대해 화가 나서 그러는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건설현장에서 제기된 “불법 민중당 당원가입과 반강제적 당비 모금, 지방선거에서 특별선거자금 의혹이 있다”는 물음에 대해 “절대 그런 일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항변하며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민중당 당원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절대 편법이나 불법을 동원해서 당원모집을 하거나 당비 납부, 선거비용 강요 등은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이어 “현재, 국회 모 국회의원실에서 민주노총 건설산업노조의 건설현장 횡포에 대해 집중적으로 자료를 모으고 있고, 유력 방송매체에서도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취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질문하자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하고, 국회 정치권에서도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그러면서 “사실은 우리 부모님도 건설현장 산재사고 피해와 무관치 않다. 특히, 어머니는 건설현장에서 산재사고로 돌아가셨다. 때문에 내겐 어느 정도 건설현장에 대한 적개심이 남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특히, 우리나라 건설현장은 하청에 재하청, 또 재하청 등 피라미드 하청이 이루어지는 구조에서 우리 건설현장 노동자들의 임금착취가 심하게 이루어졌던 것도 사실이다. 동시에 외국인들의 불법고용 실태는 현재까지도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또한 “내 친부모가 건설현장 산업재해로 피해를 봤기 때문에 우리 조합원들이 건설현장에서 사고가 나거나 신체적 부상을 당하는 일에 대해선 철저하게 신경쓸 수 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점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노동권이 보장되는 나라’라는 것은 우리 건설노동자들이 외국인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기지 않고, 안전이 보장되는 현장에서 마음놓고 일하는 것 아니겠나?”라면서 “저는 최대한 우리 조합원들의 노동권보장과 노동복지를 위해 투쟁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이에 더 나아가 “불법체류 외국인들이나, 무자격 취업 외국인들을 싼임금에 고용하면서 우리 내국인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은 심각한 수준인데, 정치권과 행정 당국에선 이 부분을 전혀 손을 대지 않고 있다”면서 “실제로 외국인들이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것은 우리 내국인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건설현장 민주노총 한국노총, 건설노조 노합원들은 건설현장을 점령한 외국인은 평균적으로 80%이상이라고 지적한다. 즉, 대부분의 건설현장에 투입하는 인력이 내국인이 아닌 외국인으로, 그들 중에는 불법체류자나 취업할 수 없는 무자격자들이 적지 않다는 거다. 하지만, 이들 외국인 불법 취업을 단속할 주무관서인 출입국관리소나 외사처, 고용노동부에선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그러면서 “우리 민주노총 경기지부의 경우 120개 팀(1팀 15명)이 있는데, 당장 판교 신도시와 IT복합단지 건설 당시에도 눈 앞에서 뻔히 보면서 우리 조합원들을 투입하지 못하고, 건설사는 외국인들을 대량 고용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자리를 적지 않게 빼앗겼다”면서 “이런 광경을 보고 노조 간부로서 묵과할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그러면서 “우리 건설노동자들이 새벽 밥을 먹고 건설현장에 나오면서도 어깨가 축 쳐져서 나온다. 내일에 대한 희망이나 비젼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 건설노동자들은 어제도 건설노동자였고, 오늘도 건설노동자이고, 내일도 건설노동자일 뿐, 미래에 대한 아무런 희망도 비전도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이에 덧붙여 “건설현장 시공사들이 행하는 횡포는 상상을 초월한다. 데스라(노동자 출근기록, 임금정산에 근거자료가 됨) 속이기부터 각종 건설노동자의 임금 착취방법이 횡행하다”고 폭로하고 “지금 평택 대덕면 궁리 택지조성 현장도 ‘똥떼기’ 등의 불법 사례가 만연돼 건설노동자들이 임금을 착취당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건설노동자를 착취하는 ‘똥떼기(일감을 장만해주는 댓가로 임금 또는 작업 대가에서 일부를 수수료 명목으로 뜯는 행위)’를 일삼고 있는 유모씨의 실명을 거론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그러면서도 “집회와 투쟁 과정에 불법이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선 “겸손히 받아들여 민심이 공감할 수 없는 집회를 약속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는 데 대해서도 “우리 지도부도 언제나 현장에서 폭력적 집회나 물리적 충돌을 피하라고 교육하고 있는데, 일부 과격한 조합원들의 돌발행동에 대해선 세심한 주의를 하지 못한 점은 인정한다. 향후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임차진 전 지부장은 이에 더 나아가 “현장에서 무작정 100%라고 주장하며 ‘일감 빼앗기’나 산업보건안전법을 내세워 현장 일을 해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는 물음엔 “우리 조합원들이 현장 경력도 많고 각 팀이 함께 오래도록 일을 한 경험이 있어 손발이 잘 맞는다. 향후 임단협이나 현장 인력 투입에 대해 이해 당사자들과 합리적인 협의를 통해 갈등이 없도록 운영기조를 조절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운영기조에 대해 다소 변화가 있을 것임을 우회적으로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